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견조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출고 차질 여파 등으로 2014년 이후 가장 적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전기동력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2021년 173만대에서 2022년 168만대로 2.9% 감소한 반면, 취득금액으로는 69조 6,000억 원에서 5.7% 증가한 73조 6,000억 원을 나타냈다.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판매 대수로는 출고 차질의 여파로 전년 대비 각각 감소(-3.7%) 또는 전년 수준(+0.5%)이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3.9%, 9.5% 증가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부품 수급 개선 및 금리 급등 여파로 출고 대기기간이 단축되고, 상승세였던 중고차 가격도 하락 전환하는 등 수요둔화 조짐이 나타났다.
2022년 자동차 내수시장 주요 특징은 하이브리드(플러그인·마일드HEV 포함), 전기차 등 전기동력차가 전년 대비 28.7% 증가한 44만 8,000대가 판매되며 점유율 26.7%를 차지,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경유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3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처음으로 전기동력차에 판매가 역전되는 등 내연기관차 시장축소가 심화됨
수입차 판매는 독일계 고급브랜드와 중국산 전기차 중심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하여 31만 1,000대가 판매됐다.
이외 특징으로는 구매 주체별로는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가 영업용(택시, 렌터카 등) 및 자가용(업무용) 모두 증가하여 5.6% 증가, 차종별로는 SUV 인기에 힘입어 신차효과가 있었던 중형 SUV와 경차만 전년비 각각 12.4%, 38.8% 늘어났다.
KAMA 강남훈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취소 증가,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수요둔화 조짐이 보인다”라면서,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한 노후 자동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