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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 금액 69조 6천 억원에서 73조 6천 억원으로 4조원 증가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견조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출고 차질 여파 등으로 2014년 이후 가장 적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전기동력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2021년 173만대에서 2022년 168만대로 2.9% 감소한 반면, 취득금액으로는 69조 6,000억 원에서 5.7% 증가한 73조 6,000억 원을 나타냈다.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판매 대수로는 출고 차질의 여파로 전년 대비 각각 감소(-3.7%) 또는 전년 수준(+0.5%)이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3.9%, 9.5% 증가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부품 수급 개선 및 금리 급등 여파로 출고 대기기간이 단축되고, 상승세였던 중고차 가격도 하락 전환하는 등 수요둔화 조짐이 나타났다.

2022년 자동차 내수시장 주요 특징은 하이브리드(플러그인·마일드HEV 포함), 전기차 등 전기동력차가 전년 대비 28.7% 증가한 44만 8,000대가 판매되며 점유율 26.7%를 차지,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경유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3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처음으로 전기동력차에 판매가 역전되는 등 내연기관차 시장축소가 심화됨

수입차 판매는 독일계 고급브랜드와 중국산 전기차 중심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하여 31만 1,000대가 판매됐다.

이외 특징으로는 구매 주체별로는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가 영업용(택시, 렌터카 등) 및 자가용(업무용) 모두 증가하여 5.6% 증가, 차종별로는 SUV 인기에 힘입어 신차효과가 있었던 중형 SUV와 경차만 전년비 각각 12.4%, 38.8% 늘어났다.

KAMA 강남훈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취소 증가,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수요둔화 조짐이 보인다”라면서,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한 노후 자동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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