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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드라이빙센터를 운영하면서 1년에 100억 정도씩 적자를 내고 있다”

BMW 드라이빙 센터장 장성택 상무의 얘기다. 장 상무는 지난 21일 제주에서 열린 연례 시승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BMW는 국산차와 수입차 중 유일하게 드라이빙센터를 운영하는 브랜드다. 드라이빙센터는 2014년 8월에 정식 오픈한 이후에 지난 8월 23일 30만번째 방문객을 맞았고 9월21일에는 32만명의 사람들이 찾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특히 근래에는 많은 중국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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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례 시승행사의 피로를 떨쳐버릴 겨를도 없이 바로 1시간 30분 정도의 BMW코리아 R&D센터 마틴 상무와 장성택 드라이빙센터장의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걸쭉한 경상도 사투리로 풀어내는 아재개그로 분위기를 장악하는 그는 최근 대한민국 기술 명장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대한민국에 자동차 명장은 그를 포함해 13명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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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상무는 BMW 드라이빙 센터가 처음 세워질 때의 상황을 잠시 설명하였다. 건립 전 독일 본사에서 왜 미국도 중국도 아닌 조그마한 한국에 드라이빙 센터가 건립을 하냐는 질문에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시설이기 때문이다”라고 장상무는 답했다.

장상무는 “현재 BMW드라이빙 센터에는 차량 유지 및 트랙운영비 직원급여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있고 BMW는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2년 동안 운영되어오고 있으며 매년 100억씩 적자의 상태다. 하지만 드라이빙 센터는 계속 유지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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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 센터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많은 고객들이 직접 드라이빙 센터에서 운전하면서 BMW라는 브랜드를 경험하고 그 우수성을 인식하여 최종적으로는 BMW 차량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다. 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는 개의치않는다고 했다. “품질과 성능에 관한 한 장담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얘기다. 타보고 경험하고 나면 BMW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라는 자신감이 바탕에 깔린 말이다. 또한 연간 100억원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BMW가 드라이빙센터를 지속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기형 tnkfree@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