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해리티지센터는 GM의 100년 역사가 녹아있는 곳이다. 미국의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 디트로이트 인근에 자리한 GM 해리티지 센터는 약 600여대의 차를 보유하고 있다. 전시관에는 그중 200여대를 골라 교체전시한다. 본격적인 박물관이라기보다는 수집품들을 잘 정돈해놓은 수장고에 가까운 공간이다. 지금이라도 도로 위를 달릴 것 같은 오래된 차들을 만나보는 것은 꿈같은 일이었다. 몇 차례에 나눠 GM의 올드카들을 만나본다. 그 첫 번째로 GM의 전기차와 친환경차들을 소개한다.

일렉트로베어 2 시험차
1966년에 만들어진 일렉트로베어 2는 2차대전 후 GM이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시도의 결과물이다. 당시 배터리의 3분의 1 무게로 배터리 크기와 무게를 크게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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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트로밴 시험차
1966년 GM의 엔지니어링 스테프가 만든 전기차. 전기차 기술의 진일보를 이룬 모델. 연료전지를 사용했다. 자동차에 연료전지를 적용한 첫 사례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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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울트라라이트 시험차
GM 디자인센터에 신설된 초경량팀이 이 카본 파이버를 이용한 비행기를 만든다. 10개의 카본 파이버 패널로 만든 초경량보디의 무게는 겨우 1400파운드에 불과했다. 시험 주행에서 도심 구간 45mpg, 고속도로구간 81mpg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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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 쉐보레 익스프레스 컨셉트
익스프레스는 카스 터빈 엔진을 이용한 에어로다이내믹 컨셉트카다. 중간에 장착된 GM AGT 5 ,가스 터빈을 이용해 익스프레스는 고속도로에서 제한 속도까지 달릴 수 있었다. 해치백 스타일에 2도어를 가진 4인승. 카본 파이버 보디. 영화 백투더 퓨처 2에 잠깐 등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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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 EV1
1996년에 처음 공개된 EV1은 당시만해도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된 완전 전기차였다. EV1은 GM이 100만달러를 투자해 만들었다. 캘리포니아와 아리조나의 세턴 딜러에서 4년간 800대가 리스로 판매됐다. 월 리스료는 574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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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쉐보레 트라이악스 컨셉트
쉐보레 트라이 악스는 2000년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처음 소개됐다. AWD 4단 변속기. 4WD 일렉트릭, 4WD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2WD 등의 기능을 갖췄다. 0.66L V3 엔진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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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오토노미 섀시 시험차
2002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소개된 오토노미는 수소연료전진시스템과 바이와이어 기술을 적용한 첫 컨셉트카였다. 94KW 연료전지와 수소저장탱크, 전기모터 등을 장착했고 스티어링과 브레이크, 스로틀 등이 모두 전기로 작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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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쉐보레 볼트
볼트는 세계 최초의 대량생산 플러그인 전기차로 엔진을 장착했다. 25-50마일을 전기로 달릴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16kW 리튬이온 배터리 111kw 일렉스틱 드라이브 유닛, 그리고 1.4 리터 엔진으로 310마일을 달릴 수 있다. 충전시간은 240V로 4시간, 120V로 10-12시간 걸린다. 기본가격 4만280달러에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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