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하이브리드카 약 2,000대를 2008년중 관공서를 중심으로 보급한다.

환경부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도권과 5대 광역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08년 하이브리드자동차 1930대를 시범 보급하는 내용을 28일 고시했다. 1,399㏄ 소형 엔진을 장착한 하이브리드카로 동종 휘발유 차보다 대기오염물질은 70% 이상 줄고, 연비는 50% 이상 좋아져 연료비가 33% 절약될 것으로 환경부는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004년 처음으로 공공기관에 50대가 보급된 이후 2005년 312대, 2006년 368대, 2007년 592대(11월말 기준) 등 총 1300여대가 보급됐다.

환경부는 휘발유 하이브리드자동차를 2008년까지는 수도권 및 5대광역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보급하고, 2009년 이후에는 일반인들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기존 휘발유차량에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300만~400만원 비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현재 하이브리드차량은 휘발유차량과 가격차액에 해당하는 대당 1400만원의 정부보조금(지자체는 대당 700만원)이 지급되고 있으나, 상용화되는 2009년 이후에는 가격차이가 대당 300~400만원 정도로 대폭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책 차원에서 대안으로 대두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급을 위해 일본은 1997년부터 상용화하여 미국 및 EU자동차 시장에 보급하고 있고, 미국 등 선진국 역시 하이브리드자동차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구분

베르나

프라이드

휘발유

하이브리드

비고

휘발유

하이브리드

비고

대기오염물질(g/㎞)

0.482

0.045

82%↓

0.315

0.076

72%↓

연비(㎞/ℓ)

13.3

19.8

49%↓

13.1

19.8

51%↓

연간연료비(천원)

2,105

1,414

33%↓

2,137

1,414

34%↓

– 대기오염물질 : CO, NOx, HC를 합산 – 연간연료비는 년 20,000㎞주행 기준, 연료비는 리터당 1,400원을 기준으로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