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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7, 8단 넣고 스타트!

(본행사사진) 올 뉴  K7 출시 (3)

기아차 신형 K7이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자동차는 26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올 뉴 K7’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2009년 1세대 K7 출시 후 프로젝트명 ‘YG’로 개발에 착수, 7년 만에 2세대 모델로 새롭게 탄생한 올 뉴 K7은 ‘한 차원 높은 격과 상품성을 갖춘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준대형 시장 고객들이 가장 중시하는 속성인 ‘고급스러움’과 ‘품격’을 구현하는 것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디자인, 파워트레인, 안전성, 가격 경쟁력 등 전 부문에 걸쳐 혁신을 이뤄냈다.

올 뉴 K7은 음각 타입의 신개념 라디에이터 그릴과 ‘Z’ 형상의 램프 이미지를 적용하고 인간공학적 설계와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확보해 ‘품격 있고 와이드한 실내공간’을 만들었다. 국산 최초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로 주행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킨 ‘파워트레인 강화’ 차체강성 강화를 통한 ‘안전성 극대화’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렐(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 사양 적용을 통한 ‘사양 고급화’ 등을 통해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으로 탈바꿈했다.

올 뉴 K7 2.4 가솔린 모델과 2.2 디젤 모델은 8인치 내비게이션, 운전석 통풍시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시동 스마트키, 히티드 스티어링 휠, 스마트 트렁크,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등을 기본 적용한 단일 트림으로 선보였다. 주력 모델인 2.4 가솔린 프레스티지의 경우 기본 적용된 편의사양과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포함된 9에어백 ▲연비 향상 등 상품성을 높이고 가격은 3,090만원으로 기존(3,092만원, 내비게이션 장착 기준)과 동등한 수준으로 결정했다. 기아차는 올 뉴 K7을 출시하며 3.0 가솔린 모델을 운영하지 않는 대신 3.3 가솔린 모델의 가격을 낮췄다. 3.3 가솔린 모델은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와 엔진 성능 개선으로 압도적인 동력성능, 부드러운 주행감성, 기존 3.0 모델 수준의 연비를 확보했으며, 9개의 에어백, 양문형 콘솔 암레스트,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뒷좌석 수동 선커튼 등 최고 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3,490~3,920만원으로 동급 3.0 가솔린 모델 수준의 가격대로 책정했다.

이외에도 가솔린과 디젤 전 모델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렐(KRELL) 사운드 시스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등의 핵심 고급 사양과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 시스템(Smart BSD),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으로 구성된 안전사양 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올 뉴 K7은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가솔린 엔진 성능 개선, 디젤 엔진 신규 탑재 등을 통한 파워트레인 혁신으로 전 엔진에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고 기아차는 밝혔다.

올 뉴 K7은 ▲가솔린 세타Ⅱ 개선 2.4 GDi ▲가솔린 람다Ⅱ 개선 3.3 GDi ▲디젤 R2.2 e-VGT ▲LPG 람다Ⅱ 3.0 LPi ▲하이브리드 모델(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 등 총 5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3.3 가솔린 모델 및 2.2 디젤 모델에는 기아차가 독자개발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를 국산차 중 최초로 탑재해 주행성능과 연비를 크게 개선했다. 총 3년 2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국내 67건, 해외 76건 등 총 143건의 특허 출원 끝에 완성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는 기존 6단 자동변속기 대비 부드러운 변속감을 구현하고 부품 수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감량됐을 뿐만 아니라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발휘하는 등 월등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저단영역에서는 발진 및 가속 성능이 향상되고 고단영역에서는 연비 향상 및 정숙한 주행감을 실현할 수 있어 운전자에게 최상의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3.3 가솔린 모델은 람다Ⅱ 3.3 GDi 엔진의 성능 개선과 8단 자동변속기 탑재를 통해 최고출력 290마력(ps), 최대토크 35.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구현했으며,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엔진 회전수인 2,000rpm의 저중속 영역에서 토크가 2.4% 향상돼 체감 주행성능을 강화했다. 정부 공동고시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10.0km/ℓ(18인치 타이어)를 기록, 고배기량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3.0 가솔린 모델과 동일한 연비를 기록했다.

2.2 디젤 모델은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을 통해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f•m의 엔진성능에 복합연비 14.3km/ℓ(17인치 타이어)을 기록했다. 엔진 주요 부위에 각종 흡차음 커버를 적용하는 등 전방위적인 설계 개선을 통해 엔진의 소음 및 진동을 크게 감소시켜 최상의 정숙성을 확보했다.

2.4 가솔린 모델은 주력 모델로서 최고출력 190마력(ps), 최대토크 24.6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하고, 11.1km/ℓ(17인치 타이어)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3.0 LPG 모델은 최고출력 235마력(ps), 최대토크 28.6kgf•m에 복합연비는 7.4km/ℓ(17인치 타이어)을 달성했다. 3.0 LPG 모델에는 폴딩 키 또는 스마트 키의 언락 버튼 2회 작동시 연료 펌프를 미리 구동시켜 시동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시동 대기시간 단축 시스템’이 동급 최초로 적용돼 가솔린 수준의 시동성을 확보했다.

올 뉴 K7은 이전 모델의 세련된 디자인을 발전시켜 더욱 고급스럽고 카리스마 넘치는 외관 디자인을 완성했다. 전면부는 혁신적인 디자인의 ‘음각 타입 세로바 라디에이터 그릴’과 낮과 밤에 모두 점등되는 ‘Z’ 형상의 독창적인 ‘LED 주간주행등(포지셔닝 램프 겸용)’을 통해 대담하고 차별화된 고급감을 연출했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간 연결감을 강조하고 앞범퍼를 볼륨감 있게 디자인했다. 4구 큐브 타입의 LED 안개등에는 공력성능 향상을 위한 에어커튼을 함께 적용했다.

옆모습은 전체적으로 풍부한 느낌의 면 처리와 균형 잡힌 비례를 바탕으로, 날렵한 루프라인과 짧아진 트렁크 리드, 볼륨감 있는 펜더 디자인, 후방으로 갈수록 상향되는 벨트라인, 간결한 캐릭터 라인 등을 통해 절제된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뒷모습은 트렁크 좌우를 가로지르는 크롬 가니쉬와 슬림하게 디자인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조화를 이루고 기존 모델 대비 볼륨감이 강화된 뒷범퍼와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를 적용했다. LED 주간주행등과 동일한 ‘Z’ 형상의 제동등, 리어 램프와 조화를 이루는 가로 형태의 리어 리플렉터, 간결한 트렁크 디자인 등으로 마무리했다.

올 뉴 K7은 길이 4,970mm, 너비 1,870mm, 높이 1,470mm, 휠베이스 2,855mm의 크기를 확보했다. 이전 모델 대비 20mm 늘린 동급 최대의 너비를 통해 당당한 모습을 완성했고 높이는 5mm 낮춰 속도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했다. 휠베이스는 이전 모델 대비 10mm 늘려 동급 최대로 만들었고 운전석의 높이를 10mm 낮추고 헤드룸과 레그룸을 늘리는 등 최적의 패키지 기술로 넉넉한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올 뉴 K7은 히티드 시트 작동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동으로 단수를 하향 조정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스마트 히티드 시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운전석 최대 14방향, 동승석 최대 10방향으로 조작 가능한 파워시트, 운전석 쿠션 끝단의 슬라이딩 및 회전 기능으로 허벅지 지지감을 높인 ‘운전석 전동 익스텐션 시트’ 등의 고급 사양을 적용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앞좌석 통풍시트,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뒷좌석 다기능 센터 암레스트, 후면 전동 선커튼, 뒷좌석 수동 선커튼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해 쾌적한 거주 환경을 제공한다.

올 뉴 K7의 외장 컬러는 기존의 스노우 화이트펄, 실키 실버, 플래티늄 그라파이트, 오로라 블랙펄 4종에 그래비티 블루, 플루토 브라운 2종을 추가해 총 6종을 운영한다. 인테리어 컬러는 블랙, 브라운, 베이지 등 3종으로 운영된다.

올 뉴 K7은 차체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최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해 고품격준대형 세단에 걸맞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4% 대비 2배가 넘는 51%로 확대 적용했다.

또한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17m→110m) 측면 충돌시 승객실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차체 측면부 핫스탬핑 적용 부품 수 확대(5개→18개) 차체 주요 부위 충돌하중 경로 개선 및 연결구조 강화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강성을 기존 대비 35% 향상시켰다고 기아차는 밝혔다.

올 뉴 K7은 9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전복 대응 전•후 사이드 및 커튼)이 가솔린 및 디젤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되고, 충격 정도와 동승석 승객을 감지해 전개를 제어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앞좌석에 적용되는 등 고객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됐다. 이외에도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방 추돌시 충격을 흡수해 목 부위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저감 시트 시스템’을 비롯,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올 뉴 K7에는 기아차의 자율주행 기반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를 바탕으로 하는 최첨단 운전자 주행 보조 기술들이 대거 탑재됐다.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 시스템(Smart BSD),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하이빔 어시스트(HBA) 등의 다양한 신기술로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올 뉴 K7은 미국의 최상급 오디오 브랜드인 ‘크렐(KRELL)’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국산 최초로 적용, 총 12개의 스피커와 고성능 외장앰프로 탑승객이 최상의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8인치 화면 크기에 고휘도 LED를 적용해 시인성을 확보하는 한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경보, 내비게이션 길 안내 등의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앞좌석 파워윈도우 작동시 마지막 구간의 작동 속도를 낮춰 소음을 저감시키고 고급감을 향상시킨 ‘속도 가변형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원터치 버튼 조작으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전동식 세이프티 파워 트렁크’ 운전자가 손쉽게 동승석 위치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를 각각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올 뉴 K7의 2.4 가솔린 모델과 2.2 디젤 모델은 ▲프레스티지 단일 트림으로, 3.3 가솔린 모델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등 2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2.4 가솔린 모델이 ‘프레스티지’ 3,090만원 (내비게이션 미적용시 3,010만원) ▲2.2 디젤 모델이 ‘프레스티지’ 3,370만원 (내비게이션 미적용시 3,290만원) ▲3.3 가솔린 모델이 ‘노블레스’ 3,49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3,920만원 ▲3.0 LPG 택시 모델이 ‘디럭스’ 2,495만원, ‘럭셔리’ 2,765만원 ▲3.0 LPG 렌터카 모델이 ‘럭셔리’ 2,650만원, ‘프레스티지’ 3,09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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