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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W 사태로 인한 구매심리 변화, 디젤에서 하이브리드로 대거 이동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차 구매를 원하는 이들이 절반 수준으로 줄었고 하이브리드차를 사겠다는 이들이 가솔린차 구매희망자만큼 늘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인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은 1일 디젤엔진관련 긴급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회사가 실시하는 자동차 기획조사 응답자 10만5,672명중 1년 이내 차를 구입할 예정인 1,219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4일 1차 조사를 진행했고, 이와 또 다른 1,211명의 차량구매 예정자와 무작위 추출자 521명 등 총 2,951명을 대상으로 9월 29~30일에 2차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방법은 온라인과 모바일 조사를 병행했다.

조사결과 폭스바겐만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대답한 이들은 1차 조사에서 10%였으나 2차 조사에선 7%로 줄었다. 반면 모든 유럽차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대답한 이들은 1차 조사에서 42%, 2차 조사에서 47%로 늘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응답자들에게 연료타입에 따른 구매의향을 물어보고 그 결과를 지난 7월에 진행한 자동차기획조사 결과와 함께 비교했다.

그 결과는 이번 폭스바겐 사태로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7월 조사에서 경유차를 구매하겠다고 응답한 이들은 40%였다. 1차 조사에서는 그 비중이 21%로 줄었고 2차 조사에서 조금 더 줄어 19%로 나왔다.

휘발유차도 타격을 받는 모습이다. 7월 조사에서 45%였던 휘발유차 구매희망자는 1차 조사에서 40%로 2차 조사에서 다시 35%로 주저앉았다.

하이브리드차를 사겠다는 사람은 크게 늘었다. 10%-29%-35% 순서로 응답 비중이 늘었다. 결국 가솔린차와 하이브리드차 구매의향자 비중이 같아진 것.

하지만 하이브리드차의 강국인 일본 브랜드들의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원산지별 차종구매의향을 물었을 때 일본차를 구매하겠다는 답변이 1, 2차 조사에서 –23%를 기록할 만큼 그 비중이 줄었기 때문이다.

컨슈머인사이트 김진국 대표는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배기가스 문제에 비판적인 판단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원산지별로는 독일의 부진, 한국산의 부상”을 예측했다. 김 대표는 이어서 “이번 조사결과는 사건 발생 직후의 초기반응에 해당된다. 향후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며 추가조사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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