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이 2013년 그룹 경영실적을 공개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2012년 대비 17% 증가한 3조5천680억 엔(약 37조 2180억 원)의 순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4천381억 엔(약 4조5천700억 원), 경상수익은 53% 증가한 4천347억 엔(약 4조5천300억 원), 순이익은 18% 증가한 2천20억 엔(약 2조1천억 원)을 기록했다.

타이어 매출은 아시아, 일본, 중국, 미국, 남북 아메리카, 유럽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며 2012년보다 증가했다.

승용차용 및 경트럭 타이어부분은 유럽을 제외한 전세계 시장에서 2012년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트럭용 및 버스용 타이어는 전세계 시장에서 뚜렷한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타이어 사업부문은 순 매출 3조369억 엔(약 31조6천780억 원), 영업이익 3천994억 엔(약 4조1천700억 원)을 기록했다. 2012년 대비 순 매출은 19%, 영업이익은 53% 증가했다.

다각화 제품 사업부문에서는 전년대비 9% 증가한 5천462억 엔(약 5조6천970억 원)의 순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51% 증가한 385억 엔(약4천억 원)을 기록했다.

2013년 경영환경은 수출 호조와 내수경기 활성화 엔화환율 조정 덕분에 일본 시장은 점진적인 회복 기미를 보였다. 미국 시장 역시 경기회복의 조짐을 나타냈으나, 유럽 시장은 아직 침체상태였다. 아시아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고 있었는데 특히 중국과 인도의 성장둔화가 두드러졌다.

일본 타이어 시장은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로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트럭 타이어 판매가 2012년에 비해 꾸준히 늘었으며,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판매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미국을 포함한 남북 아메리카 지역에서는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트럭 타이어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 지역에서도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의 판매는 크게 증가했다.

유럽시장에서는 승용차와 경트럭용 타이어의 매출은 감소한 반면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다.

중국시장 역시 승용차용 타이어와 트럭·버스용 타이어 모두 전년대비 꾸준한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전문 타이어 사업 분야인, 건설용 및 광산용 오프로드 래디얼 타이어의 판매량은 2012년부터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브리지스톤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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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완 pcw2170@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