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수입차 오너가 가장 만족하는 차는 폭스바겐 제타

수입차 중에서 자기 차에 대한 종합체감만족도가 가장 높은 차는 폭스바겐 제타로 나타났다.

폭스바겐은 골프까지 2위에 올리며 종합체감만족도 1, 2위를 차지했다. 제타는 7개 평가 부문 중 디자인 두 부문을 제외한 5개 부문에서 모두 TOP5안에 들어 자기차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차 1위로 손색없는 성적을 보였다.

자동차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김진국)는 3년 이내(2011년 7월 기준이므로 2008년 7월 이후) 수입차 새 차를 사서 이용 중인 사람 1,388명에게 ‘성능 · 기능’과 ‘운전편리성’ 등의 ‘상품성’, ‘외부디자인’과 ‘실내디자인’ 등의 ‘디자인’, ‘구입가격’과 ‘유지비용’ 등의 ‘경제성’ 그리고 ‘품질 전반’에 대해 만족 정도를 평가하게 한 후,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물었다.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했고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체감만족도를 구했다. 사례수가 30 이상인 모델들만을 추려 그 중 TOP5를 선정했다.

종합체감만족도 1위는 폭스바겐 제타가 차지했다. 90점을 넘는 월등한 점수(91.4점)였다. 2위 역시 폭스바겐 골프(87.9점)가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혼다 어코드(87.2점), 토요타 캠리(82.7점), 인피니티 G 순이었다. 한두 사례 부족한 파사트(82.3점)와 티구안(85.0점)까지 유효했다면 폭스바겐이 종합체감만족도 TOP5안에 네 모델을 올려 독주하는 성과를 보였을 것이다.

폭스바겐 제타는 체감만족 평가 부문 7개 중에서 디자인 두 부문(외부/실내디자인)을 제외한 5가지 부문에서 TOP5안에 드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골프 역시 ‘성능 · 기능’과 ‘유지비용’에서 TOP5안에 드는 등 체감만족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3위 혼다 어코드는 ‘외부디자인’과 ‘품질전반’, 그리고 ‘구입가격’에서 TOP5안에 들었다. 토요타 캠리는 ‘기능 · 기능’, ‘운전편리성’, ‘구입가격’, ‘유지비용’과 ‘품질전반’ 등 5개 부문에서 TOP5안에 들었지만 종합체감만족도는 4위에 그쳤다.

비싼 돈을 주고 사고, 유지비용이 더 들어감에도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의 체감하는 종합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을까? 조사결과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수입차 타는 사람들의 자기 차에 대한 만족도(81.3점)가 국산차(74.7점)보다 7.7점 높았다. 7개 세부 체감만족도 평가 부문 모두에서도 최소 3.1점(‘유지비용’)에서 최대 11.9점(‘성능 · 기능’)까지 수입차가 앞서고 있다. 유지비용과 구입가격에 대한 만족도에서 국산차를 앞서고 있다는 것은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은 이미 수입차가 비싸거나 유지비가 많이 든다고 믿지 않고 있다.

수입차가 가격과 유지비용에서까지 국산차를 앞서고 있다는 것은 매우 주목해야 한다고 마케팅인사이트는 밝혔다. 경제적 비용 부분을 이미 각오하고 수입차를 산 사람들이 되레 그 비용만큼의 효용가치를 체감하고 있음을 뜻한다는 것. 효용이 비용을 상쇄한다면 다음 번 구매 역시 수입차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수입차에겐 기회가 국산차에게는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마케팅인사이트는 분석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