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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2010년 매출액 23조원 기록

기아차가 2010년 23조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기아자동차는 28일 여의도 우리투자증권에서 기업설명회(IR)를 갖고 2010년 경영실적과 2011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10년 ▲매출액 23조2,614억원 ▲영업이익 1조6,802억원 ▲당기순이익 2조2,543억원 등으로 실적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국내공장 기준)2010년 기아차의 국내공장 판매대수는 신차효과와 글로벌시장에서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전년대비 내수 17.5%, 수출 25.5% 등 총 22.6%가 증가한 140만293대를 기록했다.매출액은 지속적인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물량 증가와 중대형 승용 및 SUV 차종의 판매비중이 확대되어 원달러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2009년의 18조4,157억원보다 26.3% 증가한 23조2,61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 대비 7.2%인 1조6,802억원을 실현했으며, 당기순이익은 2조2,543억원을 기록했다.영업이익은 판매물량 증가와 제품 경쟁력 강화에 따른 판촉비 부문 개선으로 전년대비 46.8%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도 지분법 이익 증가와 이자비용 감소로 인한 영업외 이익의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55.4%가 늘었다.

기아차는 2011년 사업계획으로 내수 50만대, 수출 193만대(국내생산 100만대, 해외생산 93만대) 등 전년대비 14.1% 증가한 243만대 판매 목표와 4개 차종의 신차 출시계획을 발표했다.기아차는 지난 1월 24일 출시한 신형 모닝에 이어 2분기에는 K5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3분기에는 모닝 파생차와 프라이드 후속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기아차 재경본부장 이재록 부사장은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였지만 성공적인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물량 증가와 중대형 및 SUV 차종의 판매비중 확대에 따라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다”며, “올해도 4개 차종의 신차 출시를 기반으로 판매 목표 243만대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2010년 기아차의 글로벌 현지판매는 208만8천대로, 각국 신차구입 지원정책의 종료 및 혜택 축소에도 불구하고 2009년 165만1천대보다 26.5%가 늘었다.내수시장에서는 K5와 스포티지R 등 디자인과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출시된 신차들의 판매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대비 17.5% 증가한 48만3천대를 판매했다.미국에서는쏘렌토R와 스포티지R의 성공적인 시장진입 등으로 전년대비 18.7% 증가한 35만6천대를 판매했다. 유럽시장은 폐차 지원 종료와 재정위기 불안에 각 정부의 긴축정책 확대로 6월부터는 수요가 감소했으나, 기아차의 유럽 판매는 벤가와 스포티지R 등 신차 출시와 모닝, 씨드 등 기존 모델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대비 6.6% 증가했다. 중국시장에서는 자동차 수요 증가와 포르테, 스포티지 등의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판매가 전년대비 38.0% 증가했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신흥 지역에서의 판매도 전년대비 44.3% 증가했다.

기아차는 2011년 글로벌 현지판매 목표를 내수시장 50만대, 미국시장 42만대, 유럽시장 28만5천대, 중국시장 43만대, 기타시장 71만대 등 전년대비 12.3% 증가한 234만5천대라고 밝혔다. 내수시장에서는 50만대를 판매하여 안정적인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미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는 각각 42만대, 43만대를 판매하여 현지시장 진출 이후 최초로 40만대 이상 판매를 돌파할 계획이다. 유럽시장에서도 28만5천대를 판매하여 경기회복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10%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기타시장에서는 전년대비 8.0% 증가한 71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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