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자동차용 첨단 IT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6일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2011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글로벌 텔레매틱스 브랜드 블루링크(BLUE LINK)를 최초 공개하고, 다양한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선보였다.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열린 ‘2011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는 세계 최대 전자 관련 박람회로 삼성전자,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인텔 등 전세계 최고의 IT, 전자업체들이 참가한다.

블루링크는 현대자동차를 상징하는 ‘Blue’와 연결성을 뜻하는 ‘Link’의 합성어로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날씨 정보, 음성으로 문자 메시지 전송, 내비게이션 연동 등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로 뛰어난 정보 연결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블루링크는 사고신호 자동통보, 차량의 고장/상태 원격진단과 같은 안전/보안 기능과 교통 정보, 차량 소모품 관리, 주유소 안내 등 다양한 경제 운전 환경도 제공한다.

현대차는 이외에도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과 연동하여 컨텐츠 활용 편의성을 극대화 시키는 스마트 커넥티비티 시스템, ▲ 세계 최초 차량용으로 개발하여 일정거리에서도 손 동작만으로 내비게이션, AV시스템의 주요 기능 조작이 가능한 근접인식 마우스틱, ▲직관적인 촉각을 이용하여 주행중에도 다양한 기능 제어가 가능한 지능형 햅틱 시스템, ▲운전 상황에 따라 화면전환이 가능한 미래형 LCD 다이나믹 클러스터,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차량에 최적화한 차량용 브라우저/웹 플랫폼, ▲카메라를 통해 주변 위험한 상황을 경고해주는 차량용 영상인식 안전시스템 등 신기술 6종을 전시했다.다이나믹 클러스터, 차량용 브라우저/웹 플랫폼, 차량용 영상인식 안전시스템은 2008년부터 차량-IT 관련 신기술 개발을 꾸준히 해온 ‘차량IT혁신센터’을 통해 개발됐다.‘차량IT혁신센터’는 IT 중소기업 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미래 차량IT 신기술 발굴과 글로벌 차량IT 전문기업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08년 설립되었고, 현대·기아차, 마이크로소프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하는 상생 기술협력 기구이다. 현대·기아차는 2008년 세계적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제휴에 이어 차량IT혁신센터 지원 등으로 차량-IT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 첨단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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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