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코리아가 어코드를 새로 내놨다. 혼다는 어코드를 신형으로 교체하면서 3.5와 두 개의 2.4 트림으로 모두 3개 모델로 국내 라인업을 세웠다. 새로 추가된 트림은 어코드 2.4 디럭스다. 1976년 미국 출시 이후 34년간 전세계 생산대수 1750만대. 명차반열에 올라도 부족함이 없는 베스트 셀러다. 30여년의 세월을 두고 쌓아온 내공이 만만치 않은 차, 어코드 3.5를 시승했다.
이후 어코드는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간다. 일본차의 폭풍을 몰고 온 당사자라고해도 그리 과언은 아니다. 숫자가 말한다. 76년 미국 출시 이후 34년간 전세계 생산대수 1750만대다. 명차반열에 올라도 부족함이 없는 베스트 셀러다.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받았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만큼 시장에서 검증을 받은 차다. 30여년의 세월을 두고 쌓아온 내공이 만만치 않은 차, 어코드 3.5를 시승했다.
보수적이고 정직한 디자인이다. 세단의 전형을 잘 따르는 선, 면, 비례를 보여준다. 오버하지 않는 모습이다. 기교를 자제한 모습 안에서 현대적인 아름다움도 보인다. 절제된 세련미라고나 할까. 있는 그대로, 과장 없는 모습이다. 화장기 없는 맨 얼굴이 오히려 예쁘다.
인테리어도 조금의 변화가 생겼다. 대시보드에 무늬가 새로 추가됐고 3.5 모델에는 스티어링 휠에 나무 장식이 더해졌다. 컬러 라인업에 브라운이 추가된 점은 반갑다. 검정과 흰색, 그리고 그 사이의 회색 계열 무채색만 적용되던 보디컬러에 짙은 컬러지만 브라운 계열이 추가된 점은 새로운 활력을 느끼게 한다.
키를 넘겨 받고 도로 위에 올라섰다. 가볍다. 가속 페달을 밟는 느낌이 경쾌하다. 가속 페달이 저항없이 가볍게 밟힌다. 출발 할 때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면 움직이는 순간 휠 스핀이 살짝 일어난다.
275마력 34.6kgm의 힘을 가졌다. 2.4 엔진이 DOHC 엔진인데 반해 V6 3.5 엔진은 SOHC i-VTEC엔진이다.
최고출력이 275마력, 공차중량은 1,630kg이다. 공차중량 기준으로 마력당 무게비가 5.9kg 수준. 이 힘이면 아쉬울 게 없다. 강한 힘, 빠른 가속력을 보여준다. 정직함이 돋보인다. 디자인처럼 성능도 가식이 없다. 밟는 만큼 정직하게 반응했다. 시속 70~80km의 일상적인 주행속도에서 실내는 조용했다. 속도를 높이면 윈드실드 바람소리가 점차 커진다.
브레이크 반응은 특이하다.한번에 딱 서는 게 아니다. 마지막 순간에 한 호흡 더 간다.
핸들은 3.5 회전한다. 승차감을 조금 더 고려한 조향비다. 일반적으로 핸들이 3회전이 안되면 스포츠카 지향적이고 3회전을 넘기면 승차감을 중시하는 세팅으로 본다. 어코드는 후자다.
화려한 옵션을 자랑하는 국산차에 비하면 어코드는 소박해 보일지 모른다. 패들시프트도 아니고 버튼시동도 아니다. 이런 편의장치들은 사실 차에 꼭 필요한 것들은 아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크게 상관없는 옵션들은 과감히 생략했다.
가볍고 빨랐다. 제로백을 7.14초에 끊었다. 출발해서 109m만에 시속 100km를 넘기는 가속력을 보였다. 이후 시속 200km를 넘보는 고속구간에서도 지치지 않는 가속력을 보였다. 시속 200km는 29.34초에 돌파했다. 거리는 1096.40m였다.
급제동을 하면 정지하기 직전 마지막 순간에 조금 늘어지는 느낌이 든다. 덕분에 쇼크는 줄어든다. 시속 100km에서 급제동을 했다. 3.29초 만에 차는 섰다. 제동거리는 46.61m.
로드 노이즈는 적당히 실내로 들어온다. 속도를 높이면서 발생하는 잡음을 적당히 거르지만 완전히 흔적을 지우지는 못한다.
이 차의 특징을 꼽으라면 ‘무난함’이다. 사실 무난함처럼 무책임한 말은 없다. 아주 좋지도, 그렇다고 딱히 나쁘다고 책잡을 일도 없는 수준. 일등도 꼴등도 아닌 가운데 어디쯤이 무난함의 자리다. 디자인도, 성능도 그렇다.
성능과 승차감은 그러나 탁월한 수준은 아니다. 성능과 승차감을 두루 만족시키려는 적당한 자리, 바로 그곳이 어코드의 위치다. 어쩌면 어코드의 운명과도 같은 위치일지 모르겠다.
혼다 어코드 3.5의 가격은 4190만원. 2.4는 3,490만원과 3,690만원이다. 조금 더 싸면 좋겠다는 욕심은 모든 차에 해당한다. 어코드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1,300~1,400원을 넘나드는 엔화 환율을 보면 이 정도 가격을 내놓기도 쉽지는 않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275마력의 힘을 5단 변속기로 제어하는 게 아쉽다. 연비와 성능 모두를 위해서라도 최소한 6단 변속기를 쓰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지 않아도 잔뜩 높아진 국내 소비자들의 눈 높이를 맞추기에 5단 자동변속기는 부족한 듯 하다.
최고출력 (마력/rpm) 275/6,200
최대토크 (kg.m/rpm) 34.6 / 5,000
구동방식 앞바퀴굴림
트랜스미션 5단 자동
타이어 225 / 50R 17
연비 (km/L) 9.9
길이x너비x높이 (mm) 4,960×1,845×1,475
승차정원 (명) 5
가격(만원) 4,190
Co2배출량 : 236g/km
사진 : 이승용 www.cameraeyes.co.kr
박인범 (LIZ 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