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쿠스가 베트남 출시로 동남아시아 고급차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1일(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내셔널 컨벤션 센터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양승석 현대차 글로벌영업본부장, 베트남 고위 관료 및 기자단 등 2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쿠스』의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지난 3월 국내 출시한에쿠스는8월 중국에 진출한 데이어베트남고급차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베트남신차발표회는 양국 우호 증진을 위해 매년 해외에서 실시중인 코리아 위크 행사 중 실시돼, 베트남에서 현대차 브랜드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현대차는 이 날, 신차발표회를 통해 비엣 산 투자회사 사장 뉴엔 비엣 탕씨를 에쿠스 1호차 주인공으로 선정하고, 1호차 키 전달식도 함께 가져, 런칭 초기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에쿠스 출시와 함께 현대차는 베트남 현대차 대리점인 탕콩 오토(Thanh Cong Auto)를 통해 에쿠스만의 별도의 쇼룸을 마련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이번 신차발표회에서 현대차의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를 공개함과 동시에 제네시스와 제네시스 쿠페의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며, 내년 초에는 투싼ix와 신형 쏘나타를 잇달아 출시함으로써 베트남 시장에서 모델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8천5백만의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 시장은 지난 해 약 9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됐으며, 최근 5년간 산업수요가 2.4배 증가하는 등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지난 2007년부터 베트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현대차는 지난 해 1만 539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1.7%를 기록했으며, 올해 10만대 이상의 산업수요가 예상되는 가운데 14%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인 에쿠스를 출시함으로써 베트남 시장 내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 중장기적으로 현대차 판매 향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는 지난 해 2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되며 거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시장에서도 판매 확대를 위해 내년 초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쏘나타와 투싼ix를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