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빼고 다 바꿨다.
로체 이노베이션이 그 모습을 공식으로 드러냈다. 기아자동차는 12일 압구정동 국내영업본부 사옥 1층 전시장에서’로체 이노베이션’ 보도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2005년 11월 로체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새 모델이다. 개발기간 18개월 동안 총 7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했으며, 연간 내수 6만대, 수출 8만대 등 총 14만대(2009년 기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기아는 밝혔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기존 로체보다 길이를 55mm 늘렸다. 이 차의 디자인을 진두지휘한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은 “기아차는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기반으로 매력적이고 개성적인 로체 이노베이션을 디자인했다”면서 “완벽하게 변신한 로체 이노베이션의 디자인을 통해 보다 강력하고 역동적인 기아차 브랜드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측은 로체 이노베이션에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다이나믹 쉬프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자동요금 징수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등을 중형차 최초로 적용했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기아차는 로체 이노베이션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300여대의 시승차를 전국 거점에 배치하고 전국 40여개 인구 밀집지역에서 신차 전시회, 에코 드라이브를 통한 연비 향상을 체험할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 컨테스트와 같은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7% 특별금리 ▲엘로드 티칭프로 원포인트 골프 레슨권 제공 ▲제주도 2박 3일 여름 휴가지 초대 등의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로체 이노베이션에 ▲7년 15만km 품질 보증 ▲6년간 7회에 걸쳐 Q멤버스(기아차 출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기점검 및 차량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가격은 2.0 모델이 1,753 ~ 2,350만원, 2.4 모델이 2,715만원이다.
다음은 로체 이노베이션 상세설명.
■ 디자인 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의 가장 큰 변화이자 자랑은 디자인. 기존 로체와 차별화된 대담하고 역동적인 외관을 선보이며 디자인의 일대 혁신을 이뤄냈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디자인 컨셉트는 강한 인상과 날렵한 이미지를 통한 스포티함이다. 깔끔한 면 구성으로 심플함과 다이나믹함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심플함에 과감한 디자인으로 속도감과 대담함을 더했다. 호랑이 코와 입을 형상화한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을 적용했다. 동물의 인상을 형상화 함으로써 제품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며 이빨을 드러낸 호랑이의 코와 입모양처럼 상하단 라인의 가운데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모양이 특징이다.
■ 기술 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은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첨단 하이테크 신기술을 적용, 탁월한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중형차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적용되고 ▲다이나믹 쉬프트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동급(중형차)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블루투스 핸즈 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등 고급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ECO driving system)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연료를 20~3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가솔린(오토) 차급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은 계기판 내의 경제운전 램프를 통해 가장 경제적인 연비로 주행 가능한 운전영역을 알려줌으로써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정속주행 등 경제적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는 계기판 내에 있는 녹색 램프가 ▲급가속·급정지 등 연비를 나쁘게 하는 주행을 할 경우 적색 램프가 ▲일반수준 또는 대기상태일 때 흰색 램프가 켜진다.
◇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은 고속도로 등의 유료도로를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이패스 단말기를 전자식 룸미러에 통합한 시스템이다오피러스에 적용되던 것을 로체까지로 적용범위를 확대한 것.
◇ 버튼시동 스마트키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고 버튼만 누르면 시동을 걸거나 끌 수 있는 시스템이다.
◇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로체 이노베이션은 블루투스 기능을 채택하여 휴대폰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멀티미디어의 음향을 자동차 스피커로 출력하는 기능)을 무선으로 연결해 준다.
◇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로체 이노베이션에 적용된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는 6.5인치 VGA급 고화질 LCD 화면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양방향 교통정보 서비스(TPEG)는 물론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선보인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2005년 11월 로체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새 모델이다. 개발기간 18개월 동안 총 7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했으며, 연간 내수 6만대, 수출 8만대 등 총 14만대(2009년 기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기아는 밝혔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기존 로체보다 길이를 55mm 늘렸다. 이 차의 디자인을 진두지휘한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은 “기아차는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기반으로 매력적이고 개성적인 로체 이노베이션을 디자인했다”면서 “완벽하게 변신한 로체 이노베이션의 디자인을 통해 보다 강력하고 역동적인 기아차 브랜드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측은 로체 이노베이션에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다이나믹 쉬프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자동요금 징수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등을 중형차 최초로 적용했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기아차는 로체 이노베이션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300여대의 시승차를 전국 거점에 배치하고 전국 40여개 인구 밀집지역에서 신차 전시회, 에코 드라이브를 통한 연비 향상을 체험할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 컨테스트와 같은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7% 특별금리 ▲엘로드 티칭프로 원포인트 골프 레슨권 제공 ▲제주도 2박 3일 여름 휴가지 초대 등의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로체 이노베이션에 ▲7년 15만km 품질 보증 ▲6년간 7회에 걸쳐 Q멤버스(기아차 출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기점검 및 차량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가격은 2.0 모델이 1,753 ~ 2,350만원, 2.4 모델이 2,715만원이다.
다음은 로체 이노베이션 상세설명.
■ 디자인 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의 가장 큰 변화이자 자랑은 디자인. 기존 로체와 차별화된 대담하고 역동적인 외관을 선보이며 디자인의 일대 혁신을 이뤄냈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디자인 컨셉트는 강한 인상과 날렵한 이미지를 통한 스포티함이다. 깔끔한 면 구성으로 심플함과 다이나믹함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심플함에 과감한 디자인으로 속도감과 대담함을 더했다. 호랑이 코와 입을 형상화한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을 적용했다. 동물의 인상을 형상화 함으로써 제품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며 이빨을 드러낸 호랑이의 코와 입모양처럼 상하단 라인의 가운데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모양이 특징이다.
■ 기술 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은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첨단 하이테크 신기술을 적용, 탁월한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중형차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적용되고 ▲다이나믹 쉬프트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동급(중형차)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블루투스 핸즈 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등 고급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ECO driving system)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연료를 20~3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가솔린(오토) 차급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은 계기판 내의 경제운전 램프를 통해 가장 경제적인 연비로 주행 가능한 운전영역을 알려줌으로써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정속주행 등 경제적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는 계기판 내에 있는 녹색 램프가 ▲급가속·급정지 등 연비를 나쁘게 하는 주행을 할 경우 적색 램프가 ▲일반수준 또는 대기상태일 때 흰색 램프가 켜진다.
◇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은 고속도로 등의 유료도로를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이패스 단말기를 전자식 룸미러에 통합한 시스템이다오피러스에 적용되던 것을 로체까지로 적용범위를 확대한 것.
◇ 버튼시동 스마트키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고 버튼만 누르면 시동을 걸거나 끌 수 있는 시스템이다.
◇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로체 이노베이션은 블루투스 기능을 채택하여 휴대폰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멀티미디어의 음향을 자동차 스피커로 출력하는 기능)을 무선으로 연결해 준다.
◇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로체 이노베이션에 적용된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는 6.5인치 VGA급 고화질 LCD 화면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양방향 교통정보 서비스(TPEG)는 물론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선보인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