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빠졌고 삼성전자가 등장했다. IAA 2023의 풍경이다. 모터쇼가 모빌리티쇼로 전환되는 상징적인 장면이다.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등 삼성 3사가 독일 뮌헨에서 5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간) 열리는IAA 2023에 참가한다. 현대차와 기아가 불참했고 일부 자동차 메이커들도 참가하지 않는 가운데 삼성 3사의 참여는 자동차 산업이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이될 것으로 보인다.

뮌헨 메세의 B1홀에 자리한 삼성3사의 전시관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프랑크푸르트모터쇼로 불려왔던 IAA가 뮌헨으로 장소를 옮기면서 모빌리티쇼로의 전횐을 도모하는데 삼성의 참가는 큰 힘이 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는 홀 B1 전시공간에 가장 넓게 자리를 잡고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삼성전자가 IAA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삼성전자는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에 이르기까지 DS부문 전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이며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LPDDR5X, GDDR7, UFS 3.1, AutoSSD 등 차량용 시장에 최적화된 고성능ㆍ저전력ㆍ고신뢰성의 메모리 반도체 라인업을 선보인다.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 V920’과 차량용 이미지 센서인 ‘아이소셀 오토 1H1(ISOCELL Auto 1H1)’도 선보인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SoC와 함께, 전력 관리 반도체와 배터리 관리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최신 파운드리 기술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25년 4나노, 2026년 2나노 오토모티브 공정의 생산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삼성SDI는 “PRiMX와 함께 최고를 경험하다(PRiMX, Experience the Best)”를 주제로 PRiMX존과 ESG존으로 구성된 전시관을 운영한다. PRiMX존에서는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한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NMX, LMFP(Lithium, Manganese, Iron, Phosphate) 등 차세대 라인업과 프리미엄 배터리 제품을 전시한다. ESG존에서는 삼성SDI의 중장기 비전인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지속가능한·친환경 미래 사회 구현’ 하의 ESG경영 활동을 소개한다. 최윤호 사장이 직접 뮌헨 메세 현장을 찾는다.

이와 함께 공간효율화를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강화한 배터리 폼팩터도 공개한다.

올해 처음으로 IAA에 참가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만의 강점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선보이며 기술 리더십을 강조한다.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OLED 탑재가 늘어나는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는 LCD에서 OLED로 스마트폰 시장의 기술 전환을 이끌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장 시장에서 OLED 전환을 주도하겠다는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전시관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세이프 드라이빙 센터(Safe Driving Center)’다. 야간에 차량 주변으로 뛰어든 검은 고양이의 모습이 OLED와 LCD 중 어느 디스플레이에서 더 눈에 띄는지 비교하는 테스트를 통해 관람객은 어떤 디스플레이가 안전 주행에 유리한지 직접 체험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독일 뮌헨 =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