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가 롯데그룹과 온·오프라인 서비스 운영 역량을 결합해 미래 모빌리티 사업 생태계 조성 및 확장에 나선다.
쏘카와 롯데지주는 쏘카의 모빌리티 플랫폼 운영 역량과 롯데그룹의 리테일·호텔 분야 오프라인 거점 역량을 활용해 협력을 추진하는 포괄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우선 롯데의 백화점, 마트·호텔 등 오프라인 거점을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가 가장 방문하기 좋은 거점으로 변화시켜 이용자층 확대를 위한 전면적인 마케팅 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롯데의 렌터카, 중고차 판매, 정비, 세차 등 오프라인 차량 자산 관리 역량과 쏘카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역량을 활용하여 주차,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또한 쏘카의 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과 롯데의 유통 시스템을 접목시킨 데이터·AI 기반 물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쏘카는 연중 최대 1만 8,000대 규모의 차량 배치, 관리, 정비 등에 IoT와 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양사 간 포괄적 업무 협력을 위한 이번 MOU 체결식은 지난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쏘카의 박재욱 대표, 위현종 CSO, 박유석 사업개발유닛장과 롯데지주의 이훈기 ESG경영혁신실장, 정호석 사업지원팀장, 서승욱 신성장1팀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