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코가 군집주행 상용화를 위한 ‘앙상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제조사가 서로 다른 대형 화물차 간의 군집주행을 위한 유럽의 기술표준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이베코는 완성도 높은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운송기술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이베코는 ‘앙상블 컨소시엄’의 일원으로서 안전한 군집주행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서비스와 융합해 실제 도로에서 시험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대형 화물차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트럭이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자율주행 운송기술 중 하나로, 뒤따르는 차량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며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고, 이에 따라 배출가스도 저감할 수 있어 지속가능한 운송을 위한 미래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앙상블 컨소시엄’은 브랜드가 다른 화물차 간의 군집주행을 위한 기술을 유럽 내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출범했으며, 이베코를 비롯한 유럽 내 주요 상용차 제조사 6곳, ‘유럽 국제 협력 표준 협회’, ‘유럽 자동차 부품 공업 협회’, ‘브뤼셀 자유대학’, ‘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소 ’등이 회원으로 포함돼 있다.
유럽연합이 공동 출자해 46개월간 이뤄진 ‘앙상블 프로젝트’는 멀티-브랜드 간 군집주행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낮추고 교통안전과 운송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운송기술을 비롯, 완성도 높은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길을 닦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임을 증명했다.
한편, 지난 3월 17일 브뤼셀에서 진행된 앙상블 프로젝트 성과발표회에서는 유럽 상용차 제조사 간 합의를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된 V2V(Vehicle to Vehicle: 차량 대 차량) 통신 기술이 소개됐고, 이와 함께 유럽 내 멀티-브랜드 간 군집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과제들도 논의됐다.
이베코 어드밴스드 엔지니어링 CCAM 프로젝트 매니저 발레리오 리가(Valerio Liga)는 성과발표회에 참석해 “이베코는 앙상블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도 높은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운송기술 실현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다”면서, “유럽을 선도하는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 환경에서 멀티-브랜드 간 군집주행을 성공적으로 시연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유럽 내 커넥티드와 자율주행 운송기술 고도화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