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이 본격적인 중고차 성수기를 맞아 ‘2022년 당신의 다음 차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핵심 키워드는 ‘SUV∙하이브리드∙비대면 구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올해 자동차 구매 계획, 구매를 희망하는 차종 및 연료 타입, 중고차 구매 트렌드 등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1일까지 3,4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전체 참여자 중 71.4%의 응답자가 올 해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구매하고 싶은 차종을 묻는 질문에는 ‘SUV/RV’를 선택한 소비자가 55.2%로 가장 많아 식지 않는 SUV/RV의 인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세단은 27.8%로 SUV 다음으로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많았으며, 이 외 쿠페/컨버터블(6.2%), 미니밴(3.8%), 해치백(3.2%), 왜건(2.2%) 순이었다.
구매를 희망하는 연료 타입으로는 31.7%의 응답자가 하이브리드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전기차가 28.2%, 가솔린이 24.8%, 디젤은 14.2%였다. 지난 해에는 같은 설문조사에서는 가솔린 및 디젤차량 구입 희망이 65%로 많은 응답을 받아 내연기관차 선호도가 높았던 반면, 올해의 경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 더욱 성장함에 따라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및 선호도가 대폭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중고차 구매 방식 중 비대면(온라인) 구매 서비스 인지도를 확인하는 질문에는 41.0%의 응답자가 ‘어느 정도 알고 있다’라고 답했으며, 18.6%가 ‘매우 잘 알고 있다’, 26.1%가 ‘들어본 적 있다’고 답했다.
비대면 구매 서비스를 ‘잘 모른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4.3%에 불과해 중고차 구매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엔카닷컴의 대표적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인 ‘엔카홈서비스’의 가장 와 닿는 서비스 특징을 묻는 질문에는 ‘7일간 타보고 구매 결정’을 선택한 소비자가 34.7%로 가장 많았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7일 책임환불제’는 일주일간 여러 상황에서 충분히 주행해 본 후 최종 구매를 결정 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엔카홈서비스의 핵심 특징 중 하나다.
18.8%는 ‘중고차도 환불 가능’, 17.4%는 ‘집 앞 배송 서비스’, 16.5%는 ‘차 계약 전 꼼꼼한 중고차 검수(스크래치 등)’라고 응답했으며, ‘딜러 대면 없는 엔카 전용 상담’이 12.6%로 뒤를 이었다.
엔카닷컴의 비대면 중고차 구매 서비스인 엔카홈서비스는 엔카가 확인한 ‘무사고 차량’을 딜러 대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차량 계약 전에는 엔카가 한번 더 차량 상태를 철저하게 검수해 충분한 차량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고객은 차량 인수 후에 7일간 직접 타보고 최종 구입을 결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계약금만 결제해도 엔카홈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해볼 수 있는 전용 결제 시스템인 ‘엔카페이’를 도입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로의 변화 양상은 중고차 시장에도 반영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대면 구매 서비스 또한 변화된 소비자 구매 양상을 나타내는 지표인 만큼,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차를 구매 할 수 있도록 ‘엔카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75만 명을 넘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