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이 2023년까지 총 25개 전기화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BMW는 6월 24일부터 26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뮌헨 BMW 벨트에서 넥스트젠(#NEXTGen) 행사를 개최하고 이같이 발표했다.

넥스트젠은 미래의 기술과 모빌리티 서비스,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다양한 신차 공개를 통해 차세대 이동성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BMW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포맷이다. 이번 행사는 국제 모터쇼 및 기술 포럼 행사를 벗어나 개인 이동성의 미래를 BMW만의 방향으로 제시하고 이에 관한 비즈니스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행됐다.

BMW는 이번 행사에서 기존의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기화 모델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공표했다. 하랄드 크루거 BMW그룹 회장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온 BMW의 전기 자동차 판매는 2019년에서 2021년 사이 2배 증가, 매년 평균 30% 이상 증가해 2025년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BMW는 2019년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포함해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

현재까지 15만대 이상 판매된 순수전기차 BMW i3를 비롯해 올해 영국 옥스포드 공장의 미니(MINI) 전기차, 2020년 중국 선양 공장에서 BMW iX3, 2021년에는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BMW iNEXT, 뮌헨 공장에서 BMW i4를 생산하는 등 5개의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2년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BMW 3시리즈, 7시리즈, X5와 올해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뉴 X3에 PHEV 모델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 중국 시장에서 발표된 뉴 X1 롱 휠베이스 PHEV, 오는 여름에 BMW 5시리즈와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PHEV, 내년에는 X1과 3시리즈 투어링 PHEV 모델이 추가된다.

오는 2020년부터는 BMW PHEV 모델에 e드라이브존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BMW e드라이브존은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도심 내 배출가스 제한 구역에 진입할 경우, 위치기반의 지오펜싱(geofencing) 기술이 이를 인식해 순수 전기 주행 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운영 전략은 PHEV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모터의 사용을 높여 효율을 최적화하고, 고객들의 차량 유지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하랄드 크루거 회장은 “우리의 비전은 명확하다.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생산된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해 2020년 이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구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넥스트젠에서 BMW는 뉴 1시리즈, 뉴 X1, 뉴 3시리즈 투어링, 뉴 8시리즈 그란 쿠페, 뉴 M8 컨버터블, 뉴 M8 쿠페 등 6개의 BMW 신모델과 더불어 BMW 비전 M 넥스트, BMW 모토라드 비전 DC 로드스터 등 미래의 비전을 담은 모델들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불어 BMW의 차세대 전략인 ‘넘버원 넥스트(NUMBER ONE> NEXT)’의 핵심 영역인 디자인, 자율주행, 커넥티드 기술, 전기화 및 관련 서비스 분야(D+ACES)의 혁신적인 미래의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함께 진행됐다.

박소현 parking@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