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브랜드가 ‘2019 뉴욕 국제 오토쇼(뉴욕모터쇼)’에서 전기차 기반 콘셉트카인 ‘민트 콘셉트’를 16일(현지시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뉴욕모터쇼 개막 하루 전인 이날 미국 뉴욕 허드슨 야드에서 콘셉트카 언베일링 행사를 열었다. 제네시스는 민트 콘셉트가 도심형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기능성은 물론 주행성까지 갖췄다고 전했다. 도시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위해 최적화된 씨티카라는 설명이다.
민트 콘셉트의 프리미엄 씨티카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스몰 카, 빅 애플(Small Car, Big Apple)’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행사에는 현지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제네시스는 보그, GQ 등 프리미엄 패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발행하는 컨데 나스트 인터내셔널사와의 협업을 통해 패션쇼와 연계한 차량 언베일링을 진행했다.
제네시스는 콘셉트카 차명으로 ‘멋지고 세련된(cool)’, ‘완벽한 상태’ 등을 표현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민트(mint)를 활용해 ‘작지만 스타일리시하고 도시 안에서의 이동에 최적화된 씨티카’라는 의미를 표현했다.
민트 콘셉트는 한국-유럽-북미 디자인센터간의 협업으로 완성됐다. 앞면과 뒷면에 뻗어나가는 듯한 쿼드램프를 장착했으며 특유의 크레스트 그릴은 전기차 배터리의 냉각 기능을 위해 개방감을 더해 조형미를 강조했다.
차체를 감싸는 파라볼릭 라인 디자인은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인 동적인 우아함을 강조했으며 고유의 지-메트릭스(G-Matrix) 패턴은 차량의 하부 공기 흐름을 개선시키는 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는 동시에 공기역학적 휠 디자인과 조화를 이룬다.
통상적으로 차량 뒤쪽에 설치되는 트렁크 대신 민트 콘셉트에는 필요시 사용할 수 있는 수납용 선반이 좌석 뒤쪽에 설치돼 있다. 수납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 역시 뒤쪽이 아닌 차량 측면에 설치돼 보다 쉽게 물건을 넣고 뺄 수 있게 디자인됐다.
실내 공간은 빈 공간을 품는 한국의 전통적 디자인과 현대적인 유럽의 가구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됐다. 가벼운 느낌의 직물, 코냑 가죽을 통해 아늑한 느낌을 강조하고 문설주가 없는 차창을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실내 곳곳에는 제네시스 디자인 고유의 지 메트릭스 패턴이 적용됐으며 제어 노브가 있는 센터 콘솔은 폴딩 기능이 적용되어 앞좌석을 긴 안락의자처럼 넓게 만들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긴 직사각형 모양의 독특한 스티어링 휠은 주요한 차량기능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6개의 사용자용 인터페이스 정보(GUI) 화면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스티어링휠에 장착된 7번째 스크린 화면에는 기본 차량 정보가 표시돼 운전자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했다.
민트 콘셉트는 350kw급 출력의 급속 충전기로 충전 가능하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200마일(약 321km)이다.
제네시스 사업부장인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부사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는 진보적인 디자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며 “민트 콘셉트는 새로운 관점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치와 도시의 감성을 담아낸 씨티카”라고 밝혔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민트 콘셉트는 전통적인 프로포션과 진보적인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결합해 새로운 도시의 아이콘(new urban icon)”이라며 “민트 콘셉트를 보자마자 도시의 목적과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는 이번 뉴욕모터쇼에서 민트 콘셉트를 포함해 G70, G80스포츠, G90 등 총 6대의 차량을 전시할 계획이다.
박소현 parking@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