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카메라가 적용되는 최저 가격의 국산차는 1,134만 원 짜리 스파크 LT 수동모델이며, 후방카메라가 적용되는 최저 가격의 수입차는 3,295만 원 짜리 푸조 2008 GT line이다.
국산차 중에서는 쉐보레 스파크 LT 수동변속기 모델에 70만 원 짜리 마이링크 &세이프티 패키지 옵션을 적용하면 후방카메라를 필두로 사각지대 경고시스템과 마이링크를 같이 이용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차 가격은 1,204만원이 된다. 후방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가격이다.
쉐보레 스파크는 경차 최초 8개의 에어백을 장착했으며, 72%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동급 최초 프리미엄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을 적용해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을 갖춰 준중형차 이상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수입차 중에서는 3,295만 원 짜리 푸조 2008 GT line에 후방카메라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푸조 2008 GT line에는 그립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그립 컨트롤은 SUV의 오프로드 특징을 재해석한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으로 앞바퀴의 효율적인 작동을 통해 지면 컨트롤 기능을 향상시켜 평지, 눈길, 모랫길, 진흙길 등 어떤 지면에서도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도와준다.
또한, 푸조 2008GT line의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은 배기가스가 지나가는 통로 사이에 설치한 별도의 여과필터 외에 요소수를 분사해 화학성질을 바꿔주는 시스템이다. 배기가스 온도가 180~190도에 도달하면 인젝터를 통해 요소스를 분사하고 기화를 거쳐 암모니아 형태로 성질이 바뀐다. 암모니아는 다시 질소산화물 반응을 일으켜 물로 질소로 변한다. 푸조의 Blue HDi엔진에는 유로6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에 디젤입자필터기술을 조합하여 질소산화물을 90%까지 줄였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