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82%ac%ec%a7%84%ec%9e%90%eb%a3%8c-%ed%86%a0%ec%9a%94%ed%83%80%ec%bd%94%eb%a6%ac%ec%95%84-6%ec%9b%94-%ea%b0%80%ec%a1%b1%ec%9d%84%eb%b6%80%ed%83%81%ed%95%b4-%ec%8b%9c%ec%8a%b9%ed%9a%8c-%ec%8b%a4

글로벌 시장 분석업체 밀워드 브라운의 브랜드 가치 Top100 평가에서 토요타는 지난 12번 평가 중 자동차 분야에서 10번의 1위를 차지했다고 7일 밝혔다.

평가에서 토요타는 환율, 임금상승, 투자확대 등 감소 요인으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3% 감소한 287억 달러로 28위에서 30위로 하락했으나 자동차 업체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가치가 246억 달러로 자동차 분야에서 2위를 기록한 BMW는 신기술 투자, 미국 판매감소로 인해 전체 순위에서 2단계 하락한 35위를 기록했다.

벤츠는 자동차 업계 중 3위, 전체 순위 40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포드, 혼다, 닛산이 각각 4위, 5위, 6위를 차지하며 전체 순위 100위권 내에 진입했다.

100위권 밖이지만 자동차 분야에서 8위를 차지한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59억 달러로 전년 대비 32%가 급증했다.

자동차 업체의 전체 브랜드 가치는 지난 12년간 6% 하락했으며, 2016년 1,399억 달러에서 올해 1,392억 달러로 감소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l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