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의 영토가 더 넓어진다. 신형 미니 컨트리맨이 등장하면서 B세그먼트 SUV의 영역이 조금 더 넓어졌다. 크기를 키워 더 넓어진 공간을 다양한 매력으로 꽉 채워 경쟁력이 한층 더 향상됐다는 평이다.
미니 컨트리맨은 이전 모델보다 199mm나 길어진 4,299mm의 키를 자랑한다. 휠베이스도 2,595mm에서 2670mm로 75mm 확대됐다. 실내 공간이 훨씬 더 넓어졌고, 안전 및 편의장비도 확대해 경쟁력을 끌어 올렸다.
넓어진 공간의 대부분은 뒷좌석 공간에 배려했다. 뒷좌석의 제한된 공간이 여유 있게 변화됐다. 2:1:2로 구분된 3개의 시트는 각각 따로 접힌다. 덕분에 450리터인 트렁크 용량은 최대 1,390리터까지 확대된다. 뒷좌석은 살짝 더 뒤로 젖힐 수도 있고, 슬라이딩도 가능하다.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뒷좌석은 2세대 미니 컨트리맨의 승부처다.
신형 미니 컨트리맨은 풀 체인지 모델인 만큼 더 강해진 파워트레인을 사용했다. 뉴 미니 컨트리맨에는 2.0 디젤 트윈 터보 디젤 엔진이 적용됐다. 고성능 모델인 뉴 미니 쿠퍼 SD 컨트리맨 ALL4 트림은 190마력, 40.8kgm의 힘을 낸다. 뉴 미니 쿠퍼 D 컨트리맨과 컨트리맨 ALL4, 컨트리맨 ALL4 하이트림은 기존 SD 컨트리맨보다도 강한 150마력 33.7kgm의 힘을 낸다. 패들 시프트가 더해진 8단 변속기가 엔진의 힘을 조율해 이전보다 훨씬 강한 성능을 만들어 낸다.
사륜구동은 더 빨라졌다. 신형 미니 컨트리맨의 변화중 중요한 부분은 구동방식이다. 미니 컨트리맨의 사륜구동 시스템은 기존 전기기계식 방식에서 전기유압식 사륜구동 클러치 방식으로 변경됐다. 유압을 통해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 반응속도가 빨라졌다. BMW X5보다 빠르게 반응한다.
신형 컨트리맨에는 액티브 가드가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카메라 기반 전방 추돌 경고 장치다. 충돌 위험이 있을 때,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고 경고음을 울려 운전자의 주의를 촉구하는 한편 10~60km/h의 속도에서는 스스로 제동에 개입한다. 그만큼 더 안전해졌다는 뜻.
‘미니 컨트리 타이머’는 재미있다. 험한 길에서 운전하는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다. 오프로드처럼 까다로운 지형에 차량이 들어서면 운전 난이도의 정도를 자동으로 기록하여 시각적으로 오프로드 주행 시간 및 주행 빈도 등의 데이터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목적지까지의 여정을 지원하는 기능들도 강화됐다. 다이내믹 스테빌리티 컨트롤(DSC)을 통한 차량 움직임 감지로 운전자의 피로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휴식이 필요한 경우, 피로도 경고(Fatigue warning) 알람을 보내는 기능도 적용됐다. 보이스 컨트롤 기능도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루트 마그넷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경로의 사전 설정이 가능하다.
판매 가격은 부가세 포함 뉴 MINI 쿠퍼 D 컨트리맨이 4,340만원, 뉴 MINI 쿠퍼 D 컨트리맨 ALL4 모델이 4,580만원, 뉴 MINI 쿠퍼 D 컨트리맨 ALL4 하이트림 모델이 4,990만원, 뉴 MINI 쿠퍼 SD 컨트리맨 ALL4 모델이 5,54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