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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를 통해 디젤 차량이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정화 성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배기 촉매 리서치 랩과 포항공대 홍석봉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Cu-LTA(카파 엘티에이)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장치에서 사용되는 촉매이다.

SCR장치는 요소수를 이용해 차량의 배출가스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로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팀이 이번 산학 연구를 통해 신규 개발한 촉매 물질인 cu-LTA는 기존 촉매 대비 내열 성능이 150℃ 개선되었다. 이는 현존하는 모든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엔진의 사용 영역 확대 및 연비 개선이 기대된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고가의 기존 물질을 대체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부가가치 원천기술 국산화로 기술 로열티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현대기아차는 밝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내연 기관의 친환경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정화 기술을 국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 학계 및 협력사 등과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배출가스 정화 기술개발을 선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