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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만트럭버스와 중국 BYD 등이 국내 시내버스시장 진출이 이어지면서 현대자동차가 시내버스 에어로시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현대차는 시내버스 모델 에어로시티에 안전사양을 한충 보강한 2017년형 모델로 새롭게 단장하고 18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는 국내 최초로 출입문 초음파 센서 및 끼임 방지 터치 센서 등 안전사양을 적용하고 뒷문구조를 개선하는 등 승하차시 승객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됐으며 승객과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사양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시내버스에서 사각지대 승객사고, 문 끼임 등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함에 따라 현대차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펼쳐왔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에 적용된 ‘출입문 초음파 센서’는 앞뒤 출입문 바깥쪽에 있는 승객을 자동으로 감지한 후 경보를 울려 운전자 사각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잇게 했다.

앞문에는 승객의 손발 끼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출발을 제한하는 터치센서가 적용됐다. 뒤쪽 내리는 문에는 법규에 따라 센서가 적용돼 있지만 앞문에는 센서가 적용되지 않아 안전사고가 심심치 않게 발생했다.

이와 함께 2017년형 에어로시티 뒷문에는 옷자락이나 가방끈이 걸려도 쉽게 빼낼 수 있도록 고무부위에 회전형 구조를 새롭게 적용했다. 출입문 쪽의 아웃사이드 미러에는 LED램프를 추가해 버스가 정류장에 진입할 때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기한 후 승차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내 시내버스 최초로 후방주차보조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후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는 탑승객들이 만족에 우선점을 두었으며 ▲하차벨 조작성 향상 및 수량증대 ▲전 좌석 착좌감 개선 ▲비상용 해머 수량증대 및 야광 스티커 부착으로 편이사양을 개선해 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임산부와 교통 약자 배려석의 좌석을 분홍색과 노란색으로 구분하고 버스 뒷문의 바깥쪽 면에는 교통약자 배려 포지판을 부착해 선진교통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운전자 눈부심 방지를 위한 앞문 상단 실내등 변경 ▲스톱램프 운전자 시인성 향상 ▲도어키/시동키 일원화 ▲출입문 개폐버튼 조작 편의성 향상 등을 통해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이번 달부터 시행되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내 강화 OBD법규에 따라 신규 OBD장치를 부착해 장거리 운행으로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시 OBD(On Board Diagnostic)경고등을 점멸하여 일정시간 이상 운행 시 차량 운행을 제한해 도심 대기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보조제동장치 강화 법규 적용으로 리타더 장치를 신규개발 적용했다.

2017년형 에오로시티의 가격은 ▲디젤 1억 998만원~1억 3,829만원 ▲CNG 1억 2,580만원~2억 1,695만원 ▲CNG하이브리드(블루시티) 1억 8,630만원~2억 7,691만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7년형 에에로시티는 승객 및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으로 한 배려가 돋보이는 버스”라며 “매일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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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