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치 키우고, 몸무게 빼고, 훨씬 더 똑똑해졌다.
일곱 번째 풀 체인지를 거친 BMW 5시리즈의 등장으로 프리미엄 중형 세단 시장은 다시 한 번 격변을 예고하고 있다. 내년 2월 유럽에서부터 공식 판매를 시작한 뒤 한국 시장에는 내년 봄 출시될 예정이다.
BMW가 5시리즈를 신형으로 교체투입을 예고하면서 시장은 벌써부터 긴장하고 있다. 5시리즈는 벤츠 E 클래스와 치열한 경쟁을 통해 독일 프리미엄세단의 주가를 한껏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7세대 5시리즈의 특징을 정리한다.
커졌다. 길이 4,935mm, 너비 1,868mm, 높이 1,466mm다. 휠베이스는 2,975mm다. 기존 5시리즈는 물론 경쟁 모델인 벤츠 E 클래스보다도 큰 사이즈다. 길이 너비 높이 휠베이스 모두 그렇다. 적재용량도 530L로 더 늘어났다.
더 커졌지만 무게는 100kg 이상 가벼워졌다고 BMW는 밝혔다. 공기저항계수 Cd는 0.22로 가장 효율적인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을 적용했다. 새로 디자인된 섀시와 새로운 댐퍼 기술, 그리고 경량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확보했다. BMW X드라이브 인텔리전트 올 휠 드라이브와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도 갖추고 있다.
연비는 이전보다 12% 개선됐다. 520d 이피션트 다이내믹 에디션은 유럽 기준 100km당 3.8L(26.3km/L)의 효율을 확보했고 km당 102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4기통, 6기통, 가솔린과 디젤로 구분되는 엔진은 모두 4 종류가 적용됐다. 디젤 엔진에는 SCR 시스템이 적용된다. 후륜구동을 베이스로 4륜구동 시스템이 더해진다. 2017년 2월 11일 공식 출시될 예정으로 한 달 후인 3월에는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된다.
BMW 530e i 퍼포먼스는 최고출력 252마력으로 전기로만 45km를 갈 수 있다. 100km당 2L(50km/L)의 연비를 확보했고 1km당 46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BMW 520D에는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돼 효율을 높였다.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연동해 기어를 변속하는 기능이 더해졌다.
최신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은 10.25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구현된다. 컨트롤러, 터치스크린, 음성 명령 또는 BMW 동작제어 등을 통해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이 작동된다. 풀 컬러 3세대 BMW헤드업 디스플레이는 70퍼센트 가량 더 커졌다.
BMW 신형 5시리즈는 자율주행에 한 발 더 다가선 시스템을 갖췄다. 차선유지 장치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210km까지 작동된다. 차선 변경 보조시스템(Lane Change Assistant)과 인텔리전트 스피드 어시스턴트, 충돌 회피, 건널목 경고, 사전경고, 측면충돌 대응 등의 기능을 갖췄다. 면 충돌 보호를 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BMW 차량은 주변의 위험을 예고해준다.
7시리즈에 적용됐던 디스플레이 키가 5시리즈에도 확대 적용됐다. 좁은 공간에서 운전자가 차에서 내린 후 디스플레이 키를 이용해 리모트 컨트롤 파킹이 가능하다.
LED 주간 주행등과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는 눈부심을 방지해주고 최대 500m까지 비춘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갖췄고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최대 10대의 모바일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도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신형 5시리즈 주요 모델의 동력 성능.
▲BMW530i/BMW530i xDrive: 4기통 가솔린 엔진,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변속기
배기량: 1,998cc
출력: 185kw/ 252마력 / 5,200-6,500rpm
최대토크: 400Nm / 1,750-2,500rpm.
가속: (0-100km/h): 7.7초/7.6초
복합연비: 5.4L/100km (5.7l/100km)
이산화탄소 배출: 126g/km(133g/km)
▲BMW540i/BMW540i X drive: 6기통 가솔린 엔진,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변속기
배기량: 2,998cc
출력: 250kw/340마력 / 5,500-6,500rpm
최대토크: 450Nm / 1,380-5,200rpm
가속: (0-100km/h):5.1초(4.8초)
복합연비: 6.5L/100km (6.7L/100km)
이산화탄소 복합배출: 150g/km(156g/km)
▲BMW520d/BMW520d xDrive: 4기통 디젤 엔진, 6단 수동 기어박스/8단 가변 스텝트로닉 변속기(x Drive: 8단 스텝트로닉 미션)
배기량: 1,995cc
출력: 140kw/190마력 / 4,000rpm
최대토크: 400Nm / 1,750-2,500rpm
가속력(0-100km/h :7.7초/7.6초
복합 연비: 4.1L/100km 4.0L/100km 4.2L/100km
이산화탄소 배출: 108g/km, 107g/km(112g/km)
▲BMW530d/ BMW530d XDrive: 6기통 디젤엔진,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변속기
배기량: 2,993cc
출력: 195kw/265마력 / 4,000rpm
최대토크: 620Nm / 2,000-2,500rpm
가속력: (0-100km/h:5.7초(5.4초)
복합 연비: 4.5L/100km 4.7L/100km
이산화탄소 복합배출: 118g/km(125g/km)
▲BMW530e iPerformance: 4기통 가솔린 엔진과 BMW 전기 주행 시스템(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미션
배기량: 1,998cc
출력: 185kw/252마력 / 4,469-6,500rpm
최대토크: 420Nm / 1,450-4,000rpm
가속력: (0-100km/h: 6.2초)
전기주행 거리 : 45km
복합 연비: 2.0L/100KM
이산화탄소 복합배출: 46g/km
▲BMW520d Efficient Dynamics Edition: 4기통 디젤엔진,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미션
배기량: 1,995cc
출력: 140kw/190마력 / 4,000rpm
최대토크: 400Nm / 1,750rpm
가속력(0-100km/h): 7.5초
복합 연비: 3.9L/100km
이산화탄소 복합배출: 102g/km
▲BMW M550i x Drive: 8기통 가솔린 엔진, 8단 가변 스텝트로닉 미션
배기량: 4,395cc
출력: 340kW/ 462마력 / 5,500rpm
최대토크: 650Nm / 1,800rpm
가속력(0-100km/h: 4.0초)
복합 연비: 8.9L/100km
이산화탄소 복합배출: 204g/km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