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보쉬가 웹 기반 서비스를 위한 자체 클라우드를 출시했다.

보쉬는 보쉬 IoT 클라우드를 통해 커넥티드 모빌리티, 커넥티드 산업 및 커넥티드 빌딩 사업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한다. 보쉬의 첫 클라우드는 독일에 위치해 있다. 보쉬그룹 폴크마 덴너 회장은 최근 베를린에서 개최된 보쉬 커넥티드월드 컨퍼런스에서 “이제 보쉬는 커넥티드 세상을 위해 필요한 주요 요소들을 단일 소스에서 제공하게 되었다”며 “보쉬 IoT 클라우드는 보쉬의 소프트웨어 전문성을 완성해주는 마지막 퍼즐 조각이다. 보쉬는 연결성 및 사물 인터넷에 있어 완전한 서비스 제공 업체”라고 말했다.

보쉬 IoT 클라우드는 기술적인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쉬는 우선 Bosch IoT Cloud를 내부 솔루션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며, 2017년부터 다른 기업들에게 서비스 형태로 출시된다.

보쉬그룹 덴너 회장은 “많은 기업 및 고객들이 클라우드 기술 및 연결성 솔루션에 있어 보안에 대한 걱정이 걸림돌이 된다고 한다”며 “Bosch IoT Cloud는 이런 걱정에 대한 해답”이라고 말했다. 보쉬는 IoT 클라우드를 슈투트가르트 인근에 위치한 자체 컴퓨팅 센터에서 가동한다. 덴너 회장은 “고객들은 그들의 데이터가 보호되고 안전한지 알고 싶어한다”며 “이런 이유로 보쉬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보안은 최첨단”이라고 말했다. 보안과 관련해서는 독일 및 유럽 데이터 보안 규정이 적용된다.

Bosch IoT Cloud의 소프트웨어 핵심은 보쉬의 IoT Suite이다. IoT Suite는 웹 기반의 모든 기기를 인식하고 데이터 교환을 관리하며 다수의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들을 실현 가능하게 해준다. 빅 데이터 관리는 방대한 데이터의 분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덴너 회장은 “Bosch IoT Suite는 이는 기기, 사용자, 기업들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Bosch IoT Suite에는 기기의 마모 현황에 대한 보고 시기나 기기 서비스를 위한 사전 조치 등 자동화된 결정을 위한 규칙을 저장할 수 있다. 보쉬와 고객들은 이미 해당 플랫폼에 기반한 다수의 솔루션 및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Bosch IoT Cloud는 현재 5백만 대 이상의 기기 및 기계들을 연결해주고 있다.

사진-보쉬 연결성 제어 유닛(CCU)

800 여명이 참석한 보쉬의 커넥티드웓드 컨퍼런스에서 덴너 회장은 이러한 디지털 변혁을 위협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덴너 회장은 “디지털 변혁 및 확대되는 연결성은 우리에게 큰 기회”라고 말했다. 특히, 견고한 산업 기반과 뛰어난 하드웨어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들에게 이러한 변혁은 기존 사업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신규 분야에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제공한다. 덴너 회장은 “이를 위한 주요 전제 조건은 기업의 자체적인 소프트웨어 및 IT 전문성이다. 보쉬는 이러한 능력을 수년 동안 쌓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보쉬는 커넥티드 세상을 위한 다수의 제품 및 솔루션들을 출시했다. 보쉬 스마트 홈 시스템은 외부에 있는 사용자에게 자택의 현재 온도를 알려주어 외부에서 온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Bosch IoT Cloud가 제공하는 또 하나의 솔루션은 난방 서비스 전문 기술자를 위해 디자인 되었다. 고장 시 전문 기술자는 원격 접속을 통해 보쉬의 공인된 난방 시스템에 접근하여 고장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는 기술자가 수리에 필요한 교체 부품을 미리 준비하여 한번의 방문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들은 더 낮은 서비스 비용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Bosch IoT Cloud는 슈투트가르트의 통근 열차 노선 주변 환승 주차장들의 사용 가능 공간들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지도로 생성할 수 있다. 센서들이 미사용 주차 공간들을 감지하여 정보를 클라우드에 전송하면 정보가 실시간 지도에 추가되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 가능한 공간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주차 예약 서비스 또한 가능하다. 화물차 운전자들이 휴식을 위한 주차 공간을 찾는 경우, 화물차가 차량 위치 데이터를 Bosch IoT Cloud에 전송한다. 데이터를 전송 받은 클라우드는 인근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예약한 후 운전자에게 통지해준다. 덴너 회장은 “이런 사례들은 Bosch IoT Cloud의 서비스를 통해 지능적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성공적인 IoT 사업 모델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커넥티드 솔루션은 삶의 질 및 자원 보존을 향상해준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데이터 및 프로그램이 가정 또는 사무실의 컴퓨터들이 아닌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에서 호스팅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의 관리자는 보안 및 구동을 책임지고 필요한 컴퓨팅 공간을 마련하며 필요한 프로그램, 데이터 보안, 백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시간 및 비용 소모적인 업무에서 자유롭게 해준다. 클라우드 기술 및 클라우드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보쉬 커넥티드월드 행사는 사물 인터넷을 논의하는 연례 컨퍼런스이다. 올해에는 약 800여 명의 국제 전문가들이 베를린에 모여 현재 적용 분야 및 신 사업 모델들을 논의했다. 성공 사례 발표를 통해 컨퍼런스는 사물 인터넷(IoT)의 비전이 어떻게 현실이 되는지 보여주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