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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현지시간 11일,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열린 2016 시카고 오토쇼에서 친환경 소형 SUV ‘니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 남양디자인센터와 미국디자인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니로’는 카파 1.6리터 GDI 엔진(105hp, 15kg.m토크)이 탑재됐다. 하이브리드에 적합한 엣킨스 싸이클엔진이다. 변속기는 6단 DCT가 적용되었으며 32kw파워와 최대토크 17.3kg.m모터가 추가되었다.

배터리는 1.56 kwh의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Eco-DAS 시스템이 적용되어 코스팅 기능과 더불어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 시스템이 적용되어 연비절감에 도움을 주게된다. 기아차는 니로에 53%의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하였고 후드,  서스펜션 부품, 브레이크 캘리퍼  등에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줄였다.

니로는 기아차에서 처음 선보이는 소형 SUV임과 동시에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SUV로 내달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장 4,355mm, 전폭 1,800mm, 전고 1,535mm, 축거 2,700mm 로 국산 소형 SUV  중 최대 수준의 제원을 확보해 공간 활용 능력을 극대화했다고 기아차는 전했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와이드 그래픽 형상을 강조한 전면부 디자인은 라디에이터그릴과 특색 있는 후드 캐릭터 라인으로 SUV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범퍼 하단 외측에 적용한 에어커튼으로 공력성능 향상시킨 동시에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공기저항계수(cd)는 0.29이다.

스포티한 리어디퓨저, 리어글라스와 리어 램프를 밀착 배치한  후면부 디자인은 리어 와이퍼 마운트부에 후방카메라를 위치시켜 클린한 테일게이트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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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기아차는 이번 2016년 시카고 오터쇼에서 ‘니로(Niro)’와 함께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EV(전기) 모드와 HEV(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차량으로, 2.0 GDI 엔진을 탑재하고 최고출력 156마력(ps), 최대토크 19.3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한 뒤 27마일(약 44km)를 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했다.

기아 미국 판매 법인 상품전략 담당 부사장 오스 헤드릭(Orth Hedrick)은 “’니로(Niro)’는 SUV의 실용성과 하이브리드의 고효율 친환경성을 동시에 갖췄다”며, “이번 시카고 모터쇼에서 선보이는 ‘니로(Niro)’와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아차의 친환경 모델 라인업 구축을 위한 의지와 철학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21일(일)까지 진행되는 ‘2016 시카고 오토쇼’ 기간 동안 1,950㎡ (약 590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니로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K7(현지명 카덴자) ▲스포티지(현지명 뉴 스포티지) ▲쏘렌토 등 총 29대의 차량을 전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아차는 흡입 행정은 짧게 억제하고, 폭발 행정은 길게 늘여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앳킨슨 싸이클 기술 적용된 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을 전시하였다.

김기형 tnkfree@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