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정몽구 회장이 유럽디자인센터를 찾아 차량성능과 디자인이 함께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유럽으로 출국한 정몽구 회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을 시찰하고, 5일(현지시각)에는 독일 뤼셀스하임에 위치한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를 찾았다.
정몽구 회장은 피터 슈라이어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담당 사장의 안내를 받으며 개발 중인 신차와 콘셉트카 디자인을 점검하고, 디자인센터에 근무하는 현지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정몽구 회장은 “최근 현대∙기아차는 자동차 주행성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데, 디자인 역시 이와 함께 도약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터 슈라이어 사장은 “최근 수년간 현대∙기아차는 우수한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다음 단계로 현재의 디자인 DNA를 계승하되 차급별 특성을 구체화해 다양성을 갖추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몽구 회장이 유럽디자인센터를 직접 찾아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글로벌 업체 간 자동차 기술 수준이 점차 동등해지면서 주행성능과 디자인처럼 소비자들의 감성적 만족을 높여 차별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현대차가 신형 제네시스를 출시하면서 가장 중점에 둔 것은 바로 ‘주행감성’ 이었다. 현대차는 기존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킨 ‘플루이딕 스컬프처 2.0(Fluidic Sculpture 2.0)’을 선보인 바 있다.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 점검을 마친 정몽구 회장은 이어 현대∙기아차 유럽기술연구소를 찾아 현지 기술 전문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품질은 끊임없는 소통에서 나온다’는 정 회장의 평소 품질 철학에 따라 기술 전문가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몽구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파워트레인, 주행성능만큼은 유럽의 명차들을 뛰어넘는다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며 “특히 디젤엔진, 터보차저 개발과 함께 주행감성에서의 혁신은 유럽기술연구소가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4일과 5일 이틀간 유럽 내 생산, 판매 법인과 연구소를 둘러 본 정몽구 회장은 6일 러시아로 이동해 현대차 러시아 생산법인에서 현지 생산, 판매전략을 숙의할 계획이다.
박창완 pcw2170@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