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플래그쉽 아발론이 한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1일, ‘더 올–뉴 아발론 리미티드(THE ALL NEW AVALON Limited)를 1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고대 켈트 신화의 아더왕이 전투를 치른 후 ‘상처를 치유하러 갔던 낙원’에서 유래된 ‘아발론’은 1995년 북미시장에서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세단으로 처음 출시된 이후, 여유로운 공간감,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고급스럽고 우아한 디자인, 최상의 편의사양을 고루 겸비, 편안함과 세련미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왔다.
이번 국내에 판매되는 모델은 지난해 11월 미국 시장에서 출시된 4세대 모델로 V6 3.5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4세대 아발론은 ‘민첩함(Swift)’,’ 편안함(Comfortable)’, ‘친환경 드라이빙(Eco-cruiser)’의 3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개발됐다고 토요타는 설명했다. 국내에는 V6 3.5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아발론의 XLE, XLE Premium, XLE Touring, Limited 등 4가지 트림 중 최고급 사양인 Limited를 기반으로 한국형 내비게이션 등 한국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고급옵션들이 적용되며, 전량 미국에서 생산, 국내에 도입된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더 올–뉴 아발론 리미티드(THE ALL NEW AVALON Limited)’의 가격을 4,940만원으로 책정했다. 토요타 플래그쉽 아발론이 가진 우수한 가치를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보다 많은 국내 고객에게 선보이겠다는 의도다.
한국토요타자동차 관계자는 “4세대 아발론은 차량의 全부분에 걸쳐 드라이빙의 재미와 역동성, 기술적 세련도를 새로운 차원으로 승화시킨 모델” 이라며, “훌륭한 스타일링, 뛰어난 핸들링 성능, 최고수준의 기술이 과연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4세대 아발론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고는 25mm 줄었고 오버행은 전면 15mm 후면 45mm 각각 감소했다. 바디와 타이어간 간격도 구형에 비해 7mm 좁아지면서 휠을 더욱 타이트하게 맞췄다. 트레드는 전면, 후면 각각 10mm, 15mm씩 늘려 좀더 스포티해진 차체 아래로 휠 베이스 공간을 넓혀주고 있다.
4세대 아발론의 외부 조명도 강렬해진 외관 디자인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세계 최초로 하향등에 ‘더블 아이 스퀘어 라이팅’ 기술을 적용,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개의 원형 렌즈 대신에 2개의 사각 렌즈를 사용, 우수한 빛 확산성과 시인성을 구현했다. 이와 함께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했다.
공기저항계수 0.28로 연비와 주행 안정성에 모두 도움을 준다. 신형 아발론의 바디의 리어 테이퍼 디자인은 가속시 차량 안정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아발론의 사이드 미러 또한 향상된 공기역학을 적용, 바람으로 인한 소음을 낮췄고 무게도 구형 대비 415그램 줄어들었다.
아발론에는 6기통 3.5리터 듀얼 VVT-I 엔진을 탑재했다. 흡배기 밸브 구동을 최적화함으로써 회전 영역 전반에 걸쳐 엔진 성능을 높였다. V6 엔진은 6,200rpm에서 277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35.3kg.m (4,700rpm)로 동급 최고의 다이내믹한 주행감각을 선사한다.
아발론에는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을 제어해 최상의 응답성과 스포티한 스티어링 감각을 부여하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에코, 노말, 스포트)가 탑재되었다. 에코 모드는 스로틀 제어 및 에어컨디셔닝의 제어를 통해 연비를 최우선시하는 드라이빙 모드다. 스포트 모드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PS)을 강화함으로써 조향반응이 직접적이고 빠르다. 스로틀 반응도 조절해 가속시 엔진의 토크 반응의 감도를 높이며 더욱 빠른 가속 응답성을 발휘,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다. 패들 시프트를 통한 신속한 변속 또한 가능하다.
연비는 복합– 9.8km/l, 도심 – 8.5km/l, 고속도로 – 12.2km/l를 구현했다.
아발론 개발팀은 섀시를 대대적으로 개편, 기존 아발론의 주행성능을 크게 변화시켰다. 차체 강성은 종전 모델에 비해 전체 12 퍼센트, 후방은 23퍼센트가 더 강화되었다. 고강성 강판의 적용부위를 확대하고 초고강성 강판을 사용해 강성을 높이는 동시에 차량의 무게를 줄인 것도 고연비 및 주행성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서스펜션도 튜닝을 통해 강화했다. 맥퍼슨 스트럿 전방 서스펜션은 탁월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서도 더욱 민첩하고 흔들림 없는 코너링을 즐길 수 있도록 맞춰져 있다. 듀얼 링크 후방 서스펜션 디자인은 드라이빙감과 핸들링 조작의 정확성 사이에 이상적인 균형을 찾아준다. 이러한 서스펜션 디자인은 회전과 브레이크 구동시 후방 안정성을 높여준다.
또한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최신 쇽업쇼버 기술을 적용해 승차감, 차량 컨트롤, 스티어링 감각 및 민첩성을 높임은 물론, 전륜에는 맥퍼슨 스트럿, 후륜에는 듀얼 링크를 채택, 민첩하고 흔들림 없는 코너링,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동시에 언더바디의 공기역학을 개선하고 차체 후미가 좁아지는 디자인을 통해 0.28CD의 공기저항 지수를 달성, 동급 최고의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실현했다.
한편 4세대 아발론은 동급 최고의 정숙성을 자랑한다. 엔진, 노면, 윈드 노이즈 감소를 통해 탑승자들이 보다 조용하고 안락한 환경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전체에 흡음 및 방음 소재를 배치해 정숙함이 유지되며,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스팟 용접을 확대하면서 윈드쉴드와 사이드 글라스에도 어쿠스틱 글라스를 채용, 캐빈으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한다.
Avalon은 토요타 브랜드의 플래그쉽 세단에서 기대할만한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과 차의 기능성, 성능, 안전성을 높여주는 진일보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운전석, 조수석, 뒷좌석의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3존 에어컨 시스템은 물론, 전 도어에 오토 파워 윈도우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정전식 터치 키 시스템을 도입해 오디오, 에어컨 이용 시 간단한 터치만으로도 정확한 작동을 가능하게 했다.
JBL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11개의 스피커를 통해 생생한 서라운드 입체 음향을 즐길 수 있으며, 터치식 7인치 VGA(Video Graphics Array) TFT 디스플레이, 한국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