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4개를 견뎌낸 말리부가 화제다.

한국지엠은 말리부 위로 대형 컨테이너 4개를 얹는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주요 포털 사이트에 25일 공개했다. 컨테이너 한 개의 무게는 3.9톤, 여기에 균형을 잡기 위해 400kg의 철판이 더해져 모두 14톤의 무게를 견뎌냈다고 한국지엠은 밝혔다. 1분 30초의 이번 영상에서 말리부는 지붕 위에 대형 컨테이너 4개를 쌓고도 실내 탑승 공간을 유지했다. 한국지엠은 말리부의 차체 강성이 그 만큼 강함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영상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컨테이너는 길이 12.192m, 높이 2.62m에 무게 3.9톤인 대형 컨테이너로 . 여기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컨테이너 하단에 400kg의 철판을 덧대었으며, 이 무게를 합하면 컨테이너 4개의 총 무게는 16톤에 달한다. 말리부의 중량이 1,590kg인 점을 감안하면 무려 차체 중량의 10배를 이겨낸 셈.

인천 연안부두 컨테이너 집하장에서 이뤄진 이번 촬영은 30여명의 연구진과 마케팅 전문가, 제작팀이 약 3개월간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거쳐 진행됐다. 컨테이너를 흔들림 없이 적재하기 위해 4층 높이의 대형 H빔 틀을 설치했고, 헬리캠 등의 장비를 이용해 촬영했다.

이번 시험에 앞서 한국지엠은 지난해 11월말, 1.5톤에 이르는 쇠공을 말리부 측면에 강타하는 측면직각 충돌시험 영상을 공개, 7일만에 조회수 1백만명 이상을 기록하는 등 말리부의 안전성을 확인시킨 바 있다.지난 쇠공 충돌시험이 국내 교통사고에서 가장 많은 차대차 사고 유형인 측면 충돌을 감안한 것이라면, 이번 루프 강성 시험은 전체 차대차 사고의 0.65%에 불과하지만 사망률이 24%로 가장 높은 차량 전복사고를 구현한 것.

루프 강성 시험은 차체의 측면에서 비스듬히 압력을 가해 강도를 측정하는 게 통상적이지만 한국지엠은 말리부의 안전성을 더욱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수직으로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방식을 택했다.말리부는 북미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시험 결과에서도 차체 중량의 5.22배를 버티는 것으로 나타나 탁월한 루프 강성을 입증했고, 2012년 국토해양부 신차 안전도 평가 승용차 부문 최고점으로 ‘2012 올해의 안전한 차’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