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불편부문`, 즉 참고 지내는 `잔고장`이 있거나, `불편한 기능 · 디자인` 의 문제점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국산차 중에서 현대차가 가장 적었다. 모델 중에서는 현대 제네시스가 품질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차로 꼽혔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김진국)는 매년 7월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자동차 품질스트레스는 새차를 사서 평균 1년간 사용한 소비자들이 경험한 적이 있는 `불편`, `불안`, `손실감`, `분노`를 측정한 것으로 수치가 적을수록 경험한 품질스트레스가 적은 것이다. 이 중 `잔고장`, `불편한 기능 · 디자인`, `재수리` 등의 `불편`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분석했다.

조사결과 새차를 산 사람들이 평균 1년 동안 차를 사용하며 겪은 `불편`부문 품질스트레스는 100대당 48.5건이었다. 이는 품질스트레스(QSI) 전체 평균 156건(1대당으로 환산하면 1.56건)의 1/3(31%)에 해당하여, 나머지 `불안(24%)`, `손실감(23%)`, `분노(22%)` 차원의 2배 이상으로 가장 비중이 큰 차원이다.

회사별로 보면 현대가 `불편`부문 품질스트레스가 가장 적은(44.6건) 회사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한국GM(20.6건)과 기아(49.8건)가 2, 3위를 차지했고, 르노삼성은 54.5건으로 4위를 차지했다. 쌍용(77.5건)은 적지 않은 차이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전년도 `품질스트레스의 종합적 평가`에서 (적은 회사) 1위였던 르노삼성의 4위 추락은 2010년에 있었던 SM5와 SM3의 대규모 리콜과 관련 있다. 그리고 이는 `불편`부문의 `제조회사에서도 잘못 고쳐 2회 이상 고치러 간 적이 있다(재수리)` 항목에서 13.0건을 기록하여 쌍용(16.1건)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스트레스 경험건수를 기록한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불편`부문 품질스트레스의 세부항목별로 보면 `잔고장`과 `불편한 기능 · 디자인`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회사는 현대였고, `재수리`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회사는 한국 GM이었다.

모델별로 보면 `불편부문 품질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차 1위`는 현대의 제네시스(28.6건)가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기아의 포르테(29.6건)가 2위를, 르노삼성의 QM5(29.7건)와 SM7(32.2건)이 3, 4위를 차지했고, 기아의 프라이드(35,5건)가 마지막으로 TOP5에 들었다.

수입차는 국산차 전체평균(48.5건)은 물론 1위 현대(44.6건)보다도 적은 `불편`부문 품질스트레스 경험 건수(39.8건)를 기록했다. 국산차와의 이러한 차이는 `불편하지만 참고 지낸 잔고장`이 국산차(20.6건) 보다 현저히 낮았던 것(13.9건)에 기인한다. 다른 측면에서의 차이는 미미하다. 소비자들이 `불편하지만 참고 지내는 잔고장`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국내업체들에게 필요하다고 마케팅인사이트는 지적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