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는 부산모터쇼에서 신차 JX로 승부수를 띄웠다. 인피니티 라인업에 새로 추가된 모델로 미국 이외 시장에서는 한국에서 처음 발표했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직접 무대에 올란 JX를 소개한 인피니티 사이먼 스프라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총괄 법인 부사장과 인피니티 관계자들을 따로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일문 일답.

-한국시장에 출시될 경우, 어떤 차종과 경쟁하게 되는가?

“글로벌로는 어큐라 MDX, 벤츠 R 클래스 등이 있다. 인피니티 JX는 독특한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모델이기 때문에 국내시장에서는 특별히 꼽을만한 경쟁모델이 없다. 럭셔리 브랜드 시장에서 꼽자면 7인승 모델인 아우디 Q7 등이 있지만, 가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직접 경쟁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볼보 XC 90이 유일하게 한국에서 비슷한 가격대의 차다”

– 중국의 시장규모가 더 큼에도 불구하고 왜 한국에서 먼저 출시하게 되었는가?

“인피니티 브랜드가 미국 이외에 처음으로 진출한 나라가 한국이다. 지리적으로 한국이 미국과 더 가까운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 포커스를 두고 있는 분야가 다르다. 예를 들어, 중국시장에서는 롱휠베이스를 가진 M시리즈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일단 아시아 지역에서 JX 를 중점적으로 출시할 시장은 중국시장이 아니라 한국시장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케이스만 적절히 확보된다면, 모든 아시아 시장에서 출시하게 될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시장에서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 인피니티가 한국에서 계속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다. JX가 볼륨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출시가 되도 전체 판매량이 크게 늘어날 것 같지 않다. 전체적인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전략이 있는가?

“2005년 국내 출범 이후, 인피니티가 내세우고 있는 것은 다이내믹 퍼포먼스와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이다. 지금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인피니티는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다. 가솔린 차량이지만 디젤차량이 가지지 못하는 장점도 많이 가지고 있다. Inspired Performance 라는 브랜드 모토처럼 인피니티만의 퍼포먼스를 원하는 고객분들이 분명이 있다. 때문에 마케팅을 좀 더 공격적으로 한다면,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세단에서 디젤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있다. 혹시 계획된 것이 있다면 시기는 언제쯤인가?

“경제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차량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 차량이 출시되기 위해서는 안전, 배기가스 규정 및 가격 등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

– 향후 출시가 예상되는 인피니티의 신형 G 시리즈에 대해 궁금하다.

“일단, G세단은 인피니티의 주요 차량이자 판매를 이끌어가는 차량이다. 현재로써는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으나, 인피니티 차량이 정말 좋다는 것, 또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 물량 확대를 위한 인피니티의 전략은 무엇인가?

“인피니티는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에서 2016 회계년도까지 마켓쉐어를 1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물량 확보를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 출시나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이 있는데, 시장확대는 상대적으로 쉽다. 현재 인피니티는 45개국에 진출했으나, 앞으로 70개국까지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은 인피니티가 진출한 두번째 나라이다. 이미 우리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2014년에는 다임러와의 함작을 통한 엔트리급의 모델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에 대한 계획도 가지고 있다”

-JX의 타겟이 되는 고객,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달라.

“JX는 가족을 위한 차라고 정의하고 싶다. 무엇보다 가족의 가치를 높게 생각하는 사람들, 특히 3-40대이며 15세 이하의 아이가 있는 가족, 자신의 영역에서 적극적이며 럭셔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우리의 타겟이다. 아이와의 추억을 공유하고자 주말에 여행을 떠나는 분들에게 유용한 차량이 될 것이다. 인생을 인생답게 살 수 있는 차, 럭셔리한 수퍼맘들의 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세그먼트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편화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진 않을 것이다. 역동적인, 문화체험 속에서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을 찾아가는, 체험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JX가 가지고 있는 장점인 인테리어, 안전장치, 럭셔리한 외관 등이 JX를 원하는 고객층에게 정확히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JX의 가격 및 판매 목표량은?

“이륜구동 모델의 경우 6750만원, AWD 모델의 경우 7070만원으로 설정했다. 인피니티의 강점은 타협하지 않는 제품의 높은 질이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최근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진행한 실제 소유주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인피니티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JX의 세그먼트 고려하여, 한달에 20대를 판매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