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상반기중 195만8,000대를 팔아 38조 3,24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28일 발표했다.

현대자동차(대표 鄭夢九)는 7월28일(목)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2011년 상반기 경영실적이 ▲판매 1,958,218대 ▲매출액 38조 3,249억 원(자동차 32조8,975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4,274억 원) ▲영업이익 3조 9,542억 원 ▲경상이익 5조 4,485억 원 ▲당기순이익 4조 1,841 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2011년 상반기 판매대수는 195만 8,218대로 전년 동기 176만4,253대 대비 11.0%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아반떼, 그랜저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한 34만 3,896대를 기록했다.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 수출분 56만 3,072대, 해외생산 판매분 105만 1,250대를 합해 총 161만 4,322대를 팔아전년 대비 11.8% 증가했다.

총 매출액은 제품믹스 개선 및 판매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한 38조 3,24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플랫폼 통합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포인트 감소한 76.4%를 기록한 반면 영업부문 비용은 판매 대수 증가에 따른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한 5조 1,085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6% 증가한 3조 9,542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도10.3%로 전년 동기(9.4%) 대비 0.9% 포인트 증가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지분법 이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0%, 41.3% 증가한 5조 4,485억원 및 4조 1,84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엑센트, 그랜저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전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했다”며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반기 점유율 5.1%를 기록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으며‘캘리블루북’에서 실시한 ‘2011년 2분기 브랜드 충성도 조사’에서 도요타, 혼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하반기 경영 여건 전망에 대해 “내수시장에서는 한-EU FTA 발효에 따른 수입차 업체의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 및 경쟁사 신차 출시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해외시장에서도 유럽발 재정위기 및 신흥국 물가 불안에 따른 긴축 기조 유지 등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1년 전에 비해 환율이 12% 이상 하락하는 등 환율이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있어 수출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