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CTS 쿠페’가 국내 출시됐다.

캐딜락 CTS 쿠페는 캐딜락만의 독특한 미래지향적 스타일링이 반영된 럭셔리 스포츠 쿠페 모델이다. 캐딜락의 베스트셀링 중대형 럭셔리 스포츠 세단인 CTS를 기반으로, 캐딜락 디자인 큐를 그대로 담으면서 보다 진보된 스타일링을 제시한다. 여기에 3.6L V6 VVT 직분사 엔진을 장착하여 최고출력 304마력의 뛰어난 퍼포먼스와 핸들링 성능을 갖췄다.

캐딜락 CTS 쿠페에는도어 손잡이가 없다. 대신도어 터치 패드를 적용함으로써 더욱 매끄럽고 날렵한 스타일링을 완성했다.B필러도 없다.요트의 돛을 연상시키는 판넬 디자인이 적용된 C필러를 통해 더욱 다이나믹하고 대담한 쿠페 스타일을 선보인다. 기존 CTS 세단 모델보다 짧은 리어 오버행 및 62.3도로 기울여져 더욱 공기역학적으로 재설계된 윈드실드 등과 같은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곳곳에 가미되었다.

이러한 캐딜락 CTS 쿠페의 예술성은 파워풀한 성능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럭셔리 스포츠 쿠페로서의 최고의 면모를 과시한다. 3.6L V6 VVT 직분사 엔진을 장착하여 최고출력 304마력(6400rpm) 및 최대토크 37.8kg?m(5200rpm)의 강력한 파워와 효율적인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이와 함께, 현존하는 가장 정밀한 변속 시스템인 최첨단 하이드라매틱(Hydra-Matic) 6단 자동변속기가 섬세하고 부드러운 드라이빙은 물론이고 엔진의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캐딜락 CTS 쿠페는 캐딜락의 베스트셀링 스포츠 세단인 CTS를 기반으로, 실내의 인스트루먼트 패널 및 콘솔, 헤드램프, 프론트 펜더와 그릴 정도를 제외하고는 스타일링 측면에서 완전히 새롭게 재설계됐다. 공격적인 루프라인과 기존의 세단 모델 대비 2도를 더해 62.3도 후방으로 기울어진 윈드실드, 수평에 가까운 리어 윈도우 등이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동시에 다이나믹한 외관을 완성했다. CTS 세단과 비교해 전장과 전고가 더욱 짧고 낮게 재설계 되었으며, 특히 짧아진 리어 오버행은 스포츠 쿠페로서의 드라이빙 다이나믹스와 후륜 구동 섀시의 핸들링 성능을 외관에서부터 보여준다.

대담한 벨트라인과 직선 및 곡선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매끄러운 옆모습은 CTS 쿠페의 날렵함을 시각적으로 배가시킨다. 여기에, 기존의 도어 손잡이와 같은 익스테리어 요소를 과감히 없애고 터치 패드 방식을 적용하여 보다 완전한 사이드 패널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프레임이 배제된 도어 디자인과 윈도우 인덱싱 기능을 통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테크니컬한 쿠페 디자인을 창조했다. 윈도우 인덱싱은 윈도우 프레임이 없는 도어 개폐시 자동적으로 윈도우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차량 실내를 효율적으로 밀폐시켜 주는 기능이다.

차량 전면의 제논 HID 헤드램프와 프론트 펜더 및 그릴, 그리고 LED 라이트 파이프가 적용된 테일 램프에는 캐딜락 고유의 시그니처 디자인 큐가 그대로 반영되어 타 차종 대비 한층 세련되고 확연하게 구분되는 유려함을 선사한다. 또한, 19인치 알로이 휠이 존재감 넘치는 스타일과 퍼포먼스에 부합하는 강력한 스탠스를 제공한다.

실내 또한 최첨단 기술과 섬세한 수작업이 조화를 이루며 프리미엄의 감성과 품격을 더한다. 하나하나 손수 조립된 센터 콘솔 라인은 센터 스택까지 매끄럽게 연결되어 공간적인 희생 없이도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비행기 조종석에 앉아있는 듯한 스포티한 감각을 전달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커버와 센터 콘솔, 도어 트림 등 재단에서부터 스티칭까지 역시 수작업으로 마무리되어 마치 특별 주문으로 제작된 듯한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이와 함께, 자연미가 돋보이는 천연 사펠리 우드 트림과 크롬 컬러의 메탈릭 트림이 적용되었으며, 히팅 기능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및 버튼식 도어 릴리즈 등 세련미에 기능성까지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은 배려가 돋보인다.

캐딜락 CTS 쿠페는 성능에 있어서도 ‘스포츠카에서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라는 본연의 정체성에 충실하고자 노력했다. 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2008년?2009년 2년 연속 美 워즈 오토 월드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3.6L V6 VVT 직분사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304마력(6400rpm), 최대토크 37.8kg?m(5200rpm)의 강력한 파워를 구현한다. 여기에, 현존하는 가장 정밀한 변속 시스템인 최첨단 하이드라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다. 이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드라이빙과 엔진의 폭발적인 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CTS 세단의 3.42:1과 비교하여 더욱 공격적으로 세팅된 3.73:1의 최종 감속비를 통해 보다 빠른 반응 속도와 가속력을 선사한다.

이 외에도, 운전자가 원할시 매뉴얼 변속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해주는 드라이버 쉬프트 컨트롤(Driver Shift Control, DSC) 기능, 패들 쉬프트와 기어 레버를 통한 스포츠 매뉴얼 기어 변속 기능, 스포츠 퍼포먼스 서스펜션과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을 적용하여 더욱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캐딜락 CTS 쿠페는 전통적 방식의 실내 도어 핸들 대신 유니크하고 한층 진보된 도어 릴리즈 버튼이 장착됐고요추 지지용 럼버 컨트롤이 포함된 8-방향 파워 시트를 적용했다.차량 전면의 어댑티브 포워드 라이팅 기능이 포함된 제논 HID 헤드램프가 스티어링 휠 조향 각도에 따라 헤드램프를 회전시킴으로써 야간 운행시 전방의 시야를 확보시켜준다.

이 밖에도, 캐딜락 CTS 쿠페에는 CTS 세단의 수준 높은 편의사양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다수 적용되었다. 8인치 팝업 터치스크린 LCD, 40GB 용량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iPod/USB 커넥터 및 Bose? 5.1ch 10?스피커 서라운드 오디오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와 더불어, ‘씬-시트(thin-seat)’ 기술 및 히팅?통풍 시트를 통해 탑승자의 쾌적한 승차감과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판매가격6,380만원.

캐딜락 CTS 쿠페
분류
내용
엔진

엔진타입

3.6L V6 VVT 직분사

배기량 (cc)

3,564

최고 출력 (hp/rpm)

304 / 6,400

최대 토크 (kg·m/rpm)

37.8 / 5,200

파워트레인

구동 방식

후륜구동 (RWD)

변속기

하이드라매틱 자동 6단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브레이크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서스펜션 (전/후)

SLA / 독립형 멀티링크

19″x8.5″ (48.3×21.6cm)

타이어

245/45ZR19

디멘션

전장 (mm)

4,790

전폭 (mm)

1,885

전고 (mm)

1,420

휠베이스 (mm)

2,880

트레드 (mm)

1,570 / 1,597

공차 중량 (kg)

1,810

트렁크 부피 (ℓ)

298.5

연료 탱크 부피 (ℓ)

68

기타

탑승 인원 (명)

4

공인 연비 (km/ℓ)

8.8 (4등급)

CO2 배출량 (g/km)

266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