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쏘나타 판매 500만대를 돌파했다.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대한민국 대표 세단인 쏘나타의 지난 5월까지 글로벌누적 판매가 5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1985년 처음 선보인 이후 25년 만에 달성한 기록이다.2001년 엑센트, 2008년 아반떼에 이어 국내 단일 브랜드 차종으로는 세 번째다.쏘나타는 1985년 첫 출시 이후 9년 만인 1994년, 글로벌 누적판매 100만대를 처음 돌파했고400만대를 돌파한 2007년 이후 불과 3년도 채 안돼 50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270여 만대가 판매된 국내시장에서 쏘나타는 베스트셀링카의 자리를 이어오며 대한민국 대표세단의 신화로 자리잡았으며, 지난 9월 출시한 신형 쏘나타는 국내최초로 사전계약 첫 날 계약대수가 1만대를 넘는 진기록을 세웠다.지금까지 팔린 쏘나타중약 절반 가량인 230여 만대가 해외시장에 판매됐으며, 미국시장에서만 130만대 이상이 판매돼 가장 경쟁이 치열한 미국 중형차 시장에서 베스트셀링 모델 반열에 올라섰다.올해 들어서는 전체 판매량 가운데 3분의 2가 해외시장에서 판매돼 명실상부한 월드 클래스 프리미엄 세단으로 거듭났다.모델별로는 ▲1,2세대 쏘나타 67만 6,576대 ▲3세대 쏘나타(쏘나타Ⅱ,Ⅲ) 107만2,097대 ▲4세대 쏘나타(EF쏘나타) 152만 647대 ▲5세대 쏘나타(쏘나타, 프로젝트명 NF) 150만 5,622대 ▲6세대 쏘나타(쏘나타, 프로젝트명 YF) 22만 6,488대가 판매됐다.쏘나타 500만대를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신형 쏘나타 전장 4,820mm) 서울~뉴욕(11,000km)을 왕복한 거리와 비슷하며, 이를 쌓을 경우(신형 쏘나타 전고 1,470mm), 에베레스트산(8,848m)의 800배를 넘는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