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슬러 그룹의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CEO와 최고경영진이 미국 디트로이트 본사에서 4일(미국 현지 시각) 크라이슬러, 짚, 닷지 브랜드에 대한 향후 5년간의 사업계획과 전략을 발표했다.로버트 키더(Robert Kidder) 크라이슬러 회장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량 라인업을 보강해나가는 것이 크라이슬러 그룹의 최우선 과제라고 발표하면서, 강력한 자동차 업체로 부활하기 위해 新 경영 체제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 자동차 그룹 피아트의 CEO를 겸하고 있는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크라이슬러 그룹 CEO는 계속된 재무 개선 노력으로 올해 6월 피아트가 크라이슬러 그룹을 인수할 당시 40억 달러 규모였던 현금 보유액이 9월말에는 57억 달러로 크게 늘었다고 밝히며, 크라이슬러 그룹의 경영정상화가 시작되었음을 알렸다.차종 변화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중, 대형 엔진 위주의 현재 제품 라인업을 연비가 뛰어난 피아트 엔진을 장착한 중, 소형 위주로 재편하는 것이며, 둘째는 1.4리터 직렬 4기통 디젤 엔진, 듀얼 클러치 변속기 등 플랫폼, 파워트레인 및 부품의 피아트와의 공유를 확대해 더욱 경쟁력있고 매력적인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는 것이다.구체적인 차종 출시와 관련해서는, 2012년에 피아트 모델을 기반으로 한 총 4개의 모델을 선보인다는 계획이 공개되었다. 이를 통해 2014년경에는 크라이슬러 차량의 56퍼센트가 피아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피아트 기반의 새 모델들은 2014년까지 전세계 판매 280만대 및 매출액700억 달러, 그리고 140억 달러의 누적 영업이익을 달성하려는 크라이슬러의 목표를 현실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크라이슬러 브랜드 ? 2013년 피아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차 출시 예정크라이슬러 브랜드는 2010년 300C와 세브링, 그랜드 보이저 및 PT크루저의 스페셜 에디션을 새로이 선보일 계획이며, 새로운 형태의 윙(wing) 마크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이어 2012년에는 새로운 소형 세단 모델을 내놓고, 2013년에는 피아트의 소형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또 다른 소형차를 선보인다. 또한, 2014년에는 신형 미니밴이 출시될 계획이다.짚 브랜드 ? 피아트와 플랫폼을 공유해 전세계 시장에서 판매 확대 목표신형 그랜드 체로키는 2010년 5월 출시되며, 2013년 피아트 플랫폼을 이용한 소형 SUV (B세그먼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짚 리버티는 2013년부터 피아트 플랫폼을 도입하고, 짚 랭글러는 2011년에 대폭 변경된 모델로 거듭나게 된다.짚 브랜드는 2014년 전 세계 시장에서 총 80만대의 차량을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