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가 미국에서 2009년 최고의 신차에 선정됐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美 제이디파워의 ‘2009 신차 런칭 지수’에서 ‘제네시스’가 1위에 올랐다고 23일(목)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제이디파워의 ‘신차 런칭 지수’는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미국 시장에 출시된 2008년 및 2009년형의 신차를 대상으로 출시 후 8개월간 ‘차량의 런칭이 얼마나 성공적인가’를 계량화해 순위를 매긴 것이다.

제네시스는 이번 조사에서 694점을 획득, 포드 F-150(673점, 2위), 폭스바겐 티구안(663점, 3위) 등을 제치고 조사 대상이 된 17개사 27개 모델 중 1위에 올랐다. ‘신차 런칭 지수(VLI)’의 조사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출시 후 초기 8개월간의 판매가 5,000대를 넘어야 한다.지수는 재고회전율, 판매수익, 잔존가치, 딜러 매출, 인센티브 지출, 고객신용도 등의 6개 항목을 포괄하는 ▲재정적 런칭 지수(FLI, Financial Launch Index)를 비롯, ▲신차 품질 지수(IQS, Initial Quality Study), ▲상품성 및 디자인 만족도(APEAL, Automotive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 study) 등의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1,000점 만점으로 산정한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제이디파워는 향후 4년간 미국 내에서만 205개의 신차 출시가 예상되며, 각 자동차 업체들은 성공적인 신차 런칭을 위해 500억불(약 63조원) 이상을 쏟아 부을 것이라 전망했다.

게리 딜츠(Gary Dilts) 제이디파워 자동차 부문 담당 부사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맞물려, 자동차 업체의 투자 대비 수익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성공적인 신차 런칭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이를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수를 새롭게 개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의 이번 조사 결과는 제품의 우수한 상품성, 디자인, 품질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가 큰 수익을 거두었음을 평가받은 것으로, 이번 조사를 수행한 제이디파워도 제네시스를 ‘성공적인 초기 런칭의 표본’으로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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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