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에 앞서는 아웃랜더, 크기와 경제성을 앞세운 로그, 그 가운데 서있는 CR-V.혼다 CR-V의 독주가 이어지는 수입 SUV 시장이 지각변동을 맞고 있다. 미쓰비시가 아웃랜더를 앞세워 이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데 이어 닛산 역시 로그로 승부수를 띄웠다. 일본산 콤팩트 SUV라는 특징을 공유하는 이들 세 차종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제원표 상으로 분석해보면 아웃랜더와 로그 사이에 CR-V가 샌드위치처럼 끼어있는 형세다. 일본산 SUV 라이벌 세 차종을 비교한다.
◆크기닛산로그와 혼다 CR-V가 우열을 다투는 가운데 미쓰비시 아웃랜더는 크기에서 우위에 서는 분야가 거의 없다. 로그는 전체 길이와 휠베이스, 트렁크 용량이, CR-V는 너비와 앞뒤 트레드가 상대적으로 컸다. 옆공간보다는 앞뒤공간이 상대적으로 유용하다는 점에서 보면 로그가 유용한 실내공간을 넓게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 무게는 로그 2WD모델이 가장 가볍고 아웃랜더가 가장 무겁다. 4WD모델끼리 비교해봐도 아웃랜더가 가장 무겁다.
◆성능아웃랜더가 압도적으로 강한 힘을 낸다. V6 3.0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로그와 CR-V에는 2.5, 2.4리터급 엔진이 올라갔다. 배기량 차이가 그대로 힘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 로그와 CR-V만 비교하면 출력은 CR-V가 토크는 로그가 조금씩 앞선다. 아웃랜더 엔진은 24밸브지만 DOHC가 아닌 SOHC 엔진이 적용됐다. 공차중량과 엔진 출력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마력당 무게비를 보면 아웃랜더가 7.7kg으로 가장 우수하다. 로그 2WD 모델보다도 1.2kg 가량 가볍고 같은 4WD 모델들보다는 월등히 앞선다. 토크 역시 마찬가지다. 아웃랜더가 쇼트스트로크, 로그와 CR-V가 롱스트로크 엔진이다. 성능 위주의 아웃랜더, 경제성을 생각하는 로그와 CR-V의 차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이다. 아웃랜더와 CR-V 4WD에는 18인치 타이어가 장착된다. 로그 4WD 모델과 CR-V 2WD 모델에는 17인치 타이어가, 로그 2WD 모델에는 16인치 타이어가 적용됐다.
◆연비로그 2WD 모델이 리터당 11.8km의 연비로 가장 우수하다. 4WD 모델중에서도 로그가 가장 앞선 연비를 보인다. 차의 무게가 상대적으로 가벼운 편인데다 무단변속기를 채택해 변속과정에서의 동력손실을 줄인 것이 우수한 연비의 비결로 보인다.
미쓰비시
아웃랜더 |
닛산 로그 |
혼다 CR-V | ||||
2WD |
4WD |
4WD프리미엄 |
2WD |
4WD | ||
크기/중량 |
길이(mm) |
4,640 |
4660 |
4,520 | ||
너비(mm) |
1,800 |
1800 |
1,820 | |||
높이(mm) |
1,680 |
1650 |
1680 |
1,680 | ||
휠베이스(mm) |
2,670 |
2690 |
2,620 | |||
트레드(mm) |
앞 |
1,540 |
1540 |
1,565 | ||
뒤 |
1,540 |
1550 |
1,565 | |||
공차중량(kg) |
1,700 |
1495 |
1605 |
1610 |
1,525 |
1,605 |
마력당무게비(kg) |
7.7 |
8.9 |
9.6 |
9.6 |
9.0 |
9.4 |
차체 형상 |
SUV |
SUV |
SUV | |||
트렁크 용량(ℓ) |
714 |
818 |
– | |||
연료탱크 용량(ℓ) |
60 |
60 |
58 | |||
승차정원(명) |
5 |
5 |
5 | |||
엔진 |
엔진형식 |
24밸브 V6 SOHC |
DOHC 16밸브 직렬4기통 |
직렬4기통 i-VTEC | ||
총배기량(cc) |
2,998 |
2,488 |
2,354 | |||
최고출력(ps / rpm) |
220/6,250 |
168 / 6000 |
170/5,800 | |||
최대토크(kg.m / rpm) |
28.1/4,000 |
23.4 / 4400 |
22.4/4,200 | |||
최고속도(km/h) |
200 |
– |
– | |||
보어(mm) |
87.6 |
89.0 |
87 | |||
스트로크(mm) |
82.9 |
100.0 |
99 | |||
압축비 |
9.5 |
9.6 |
9.7 | |||
표준연비(km/l) |
9.0 |
11.8 |
10.7 |
10.4 |
10.0 | |
변속기 |
변속기 형식 |
자동6단 |
6단 CVT |
자동5단 | ||
굴림방식 |
4WD |
FF |
4WD |
FF |
4WD | |
섀시 |
서스펜션 |
앞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
뒤 |
멀티링크 |
멀티링크 |
더블 위시본 | |||
브레이크 |
앞 |
V 디스크 |
V 디스크 |
V 디스크 | ||
뒤 |
드럼 인 디스크 |
V 디스크 |
솔리드 디스크 | |||
타이어 |
225/55R18 |
215/70R16 |
225/60R17 |
225/65R 17 |
225/60R 18 | |
가격(만원) |
4,200 |
2,990 |
3,460 |
3,590 |
3,090 |
3,490 |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