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급 프리미엄 세단과 경쟁 하겠다”쌍용자동차 최형탁 사장이 체어맨 W를 출시하면서 한 말이다. 쌍용은 특히 벤츠 S 클래스를 역할 모델로 삼고 있다. 벤츠의 엔진과 변속기를 체어맨 W에 적용한 것도 ‘의도적인 벤츠 따라하기’ 혹은 ‘벤츠의 이미지를 차용하기’에 다름 아니다. 최고급 세단으로 인정받는 벤츠 S 클래스와 이를 따라가겠다는 체어맨 W의 제원을 비교해 본다. 비교 모델로 S500과 체어맨 W V8 5000 세단을 골랐다.
체어맨W는 일반형 세단과 리무진 두 종류다. 길이만 놓고 보면 세단과 리무진 사이에 S클래스가 자리하고 있다. 체어맨 W 리무진이 5,410mm로 가장 길고 S500은 5,210mm다. 체어맨 W 세단은 5,110mm. 5미터를 넘는 대형 세단인만큼 5,110mm가 작다고 할 수는 없다. 체어맨 W는 물론 벤츠 S 500도 넉넉함을 넘어 호화로운 공간을 가진 차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체형은 조금 다르다. 차폭과 트레드를 함께 볼 필요가 있다. 체어맨 W의 차폭은 1,895mm로 S500의 1,870mm보다 25mm 넓다. 하지만 트레드는 S500 이 넓다. 앞이 5mm, 뒤가 15mm 넓다. S500은 폭이 좁지만 트레드가 넓어 상대적으로 훨씬 더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벤츠 S 500은 앞뒤 트레드가 같지만 체어맨 W는 앞이 넓고 뒤가 좁은 구조다. 벤츠 S500은 대신 앞보다 뒤에 넓은 타이어를 장착했다. 구동바퀴인 뒤에 넓은 타이어를 끼워 확실한 구동력을 확보했다. 앞 타이어에도 같은 크기의 넓은 타이어를 끼우면 조향 효율이 떨어질 수 있어 조금 더 얇은 타이어를 장착했다고 풀이할 수 있다. 체어맨은 네 바퀴에 모두 같은 사이즈의 타이어를 장착했다. 벤츠 S500의 타이어가 접지면은 넓지만 18인치 휠을 썼고 체어맨은 19인치로 한 단계 큰 사이즈의 휠을 사용했다. 타이어만 놓고보면 벤츠는 구동력과 제동력에서 유리하고 체어맨 W는 연비면에서 유리하다.
체어맨 W의 마력당 무게비는 6.4kg. 이는 스포츠세단 버금가는 우수한 수준이다. 하지만 벤츠 S 500보다는 무겁다. 벤츠 S 500의 마력당 무게비는 5.4kg로 약 1kg 더 가볍다. 그만큼 힘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고, 실질적인 힘도 더 세다는 말이다. 변속기는 두 차 모두 7단 자동변속기다. 구동방식은 체어맨 W가 상시사륜구동, 벤츠 S 500은 후륜구동방식이다. 구동방식만을 놓고 보면 상시사륜구동이 후륜구동에 비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연비도 체어맨 W가 더 좋다. 물론 벤츠 S 500에도 4매틱이라는 사륜구동 버전이 따로 준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