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클래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과 기술의 정수가 담겨 있는 모델이다. 현재 판매되는 7세대 모델은 더욱 지능적으로 진화해 고객에게 정교하고 수준 높은 경험을 선사한다. 장인정신으로 구현된 고급스러운 내, 외관과 독보적인 첨단 기술은 주행의 즐거움을 높이고, 안전성과 편안함 또한 한층 강화했다.
특히 S-클래스는 수준 높은 음향 시스템을 갖춰 특별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은은한 클래식 음악이 차량 내부를 선명하게 채우는 순간, S-클래스는 하나의 콘서트홀이 된다. 깊고 풍부한 저음이 깔린 재즈 선율이 흐르면, 운전자는 뉴욕의 한 재즈 바 한가운데에 서 있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 강렬한 베이스가 돋보이는 록 음악이 흐르면, 전율이 등 뒤로 퍼지며 마치 공연장 한가운데에서 리드미컬한 진동을 온몸으로 체험하는 듯하다. EDM 비트가 강렬하게 울려 퍼질 때, 차량 전체는 거대한 클럽처럼 변신해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사운드 경험을 구현하는 것이 바로 S-클래스의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독일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업체 부메스터®(Burmester®)와의 협업 및 자체 개발을 통해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했다.
여기에, 2022년부터는 돌비 애트모스가 메르세데스-벤츠 부메스터 하이엔드 4D 및 3D 사운드 시스템에 통합됐다. 차량용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for Cars)는 차량 내 모든 좌석에서 더욱 깊이 있는 360도 공간 음향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물론 탑승객 모두 공연장에 버금가는 입체적이고 정교한 사운드를 현장감 있게 듣게된다.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15개의 스피커와 710와트의 출력을 제공한다. 앞좌석, 뒷좌석 또는 전 좌석에 최적화된 소리를 들려준다. 소음 보정 기술(VNC, Vehicle Noise Compensation)을 활용해 어떤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음향 경험을 제공한다.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오디오를 원한는 이들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는 부메스터®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유료 옵션으로 제공한다.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31개의 하이엔드 스피커와 총 1,750와트 출력을 제공해 차원이 다른 오디오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 필터가 적용된 고성능 앰프를 통해 더욱 선명하고 깊이 있는 공간음향을 구현한다. 음향은 차량 내 모든 좌석에서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 최적의 청취 환경을 구현한다.
부메스터®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익사이터(exciter)라고 불리는 음향 공명 변환기(sound resonating transducers)가 앞좌석 등받이에 탑재돼, 음악의 공명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다. 고성능 프리미엄 스피커는 주행 조건에 따라 정교하게 사운드를 조정하고, 터치 버튼 만으로 4D 사운드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탑승객은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을 넘어 진동과 함께 온몸으로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앞좌석 시트 상부 등받이에는 라우드 스피커가 있다. 운전자 모드를 설정하면 라우드 스피커를 통해 더욱 선명한 통화 품질을 제공하는데, 5가지 사운드 프로필(‘퓨어’, ‘라이브’, ‘이지 리스닝’, ‘서라운드’, ‘3D 사운드’)을 지원해 개인 맞춤 오디오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S-클래스는 MBUX 하이엔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을 통해 영화 감상, 음악 재생, 웹 서핑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7.4인치 탈착식 MBUX 뒷좌석 태블릿과 메르세데스-벤츠 무선 헤드셋이 함께 제공된다. 특히, 무선 헤드셋은 입체적인 음향과 뛰어난 착용감을 갖춰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함을 유지하며, 주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더욱 몰입감 있는 청취 경험을 선사한다.
최고 수준의 오디오를 제대로 즐기기위해 S-클래스는 실내 정숙성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완성했다. S 500 4MATIC 이상 모델에 기본 제공되는 IR 라미네이티드 글래스는 유리 사이에 삽입된 필름 레이어로 소음을 줄여주며 적외선을 차단하여 실내 온도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모델에 저소음 타이어가 장착돼, 트레드 내부의 폼 소재가 흡음재 역할을 하여 타이어의 공명음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안락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공기역학을 고려해 디자인한 차량 바디와 플러스 도어핸들도 풍절음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조용하고 편안한 실내에서 누리는 최고의 음향. S-클래스가 선택받는 또 하나의 이유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