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포터2, 봉고 3 디젤 모델 수요 증가.. 전년대비 13% 증가

케이카가 온라인 중고차 시장에서 단종된 포터 2 디젤모델과 봉고3 디젤모델 찾는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케이카
케이카가 온라인 중고차 시장에서 단종된 포터 2 디젤모델과 봉고3 디젤모델 찾는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케이카

K Car(케이카)가 국내 1톤 트럭 디젤 모델이 단종되면서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 ‘포터2’와 기아 ‘봉고3’를 찾는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카가 공식 웹 사이트 및 앱 검색량 조사 결과, 25년 1~2월 포터2와 봉고3 디젤 모델의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터2 CRDi 카고 ▲더 뉴 봉고III 트럭 CRDi 카고 등 디젤 모델의 평균 시세 하락률은 전월 대비 변함없는 0%로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며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중고차 시세는 통상 1개월 마다 1% 내외로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시세를 유지한 것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포터2와 봉고3 디젤 모델은 지난 2023년 11월부터 생산이 중단되고, LPG 및 전기 모델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다만 LPG 모델은 충전 인프라 부족, 전기 모델은 충전 시간과 주행 거리 제약으로 인해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가 많다. 경기 불황 속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연비가 뛰어난 디젤 차량을 여전히 선호하지만, 신차 공급이 중단되면서 중고차 시장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차 공급 중단으로 중고 디젤 차량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현실적 대안이 되고 있다

1톤 트럭 모델 외에도 현재 국내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디젤 승용차는 렉스턴, 투싼, 카니발, 쏘렌토, 스타리아 등 일부 모델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들 모델도 점차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다. 수입차 시장에서도 디젤 차량의 선택지와 선호도가 줄어들어, 1년 전인 2023년 2만 2,354대와 비교해 66% 감소한 7,521대가 판매됐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디젤 1톤 트럭 차량은 연비 효율이 뛰어나고 장거리 운행에 적합해 한동안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며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디젤 차량 공급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특정 모델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4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8개 직영 네트워크(2025.3.)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끊임없는 중고차 시장 혁신의 결과로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중고차 유통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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