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2025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했다.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급되며, 보조금 혜택을 강화해 전기차 진입 문턱을 대폭 낮췄다. 사진은 경형 전기차 레이 EV’ 사진=기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 시간이 짧으면 우대한다.

환경부가 2025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행정 개편안을 발표했다. 주행거리와 안전 기준은 강화하는 한편 보조금 추가 지원으로 전기차 시장 진입 문턱을 낮췄다.

전기차 보조금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주행거리 440km 미만인 차는 보조금 삭감이 확대되며, 충전 속도에 따른 추가 보조금 지금 구간도 확대해 주행거리 및 충전불편이 적은 전기차를 우대한다.

중 대형 전기차의 경우 주행거리 440km 미만으로 인증받을 때, 보조금 삭감 폭은 10km당 6만 8,000원에서 8만 1,000원으로 늘어난다. 소형 전기차의 경우에는 280km미만의 주행거리 성적표를 받으면 보조금 삭감은 10km 당 4만 5,000원에서 5만 원으로 올라간다.

배터리 안전성 제고를 위해 기존 차량 정보 수집 장치 탑재 외에도 배터리 충전 정보 제공, 주차 중 이상 감지 알림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에 안전 보조금 50만 원을 추가 제공한다. 자동차 제조사가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경우나 차량 충전 정보를 급속 및 완속 충전기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전기차 구매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조치도 도입된다. 보조금 전액 기준 제공되는 차량 가격 기준을 5,500만 원에서 5,300만 원으로 강화하되, 제작사의 차량 할인 금액에 비례한 보조금을 추가 지원한다.

기본 가격 5,300만 원 미만 차량이 500만 원의 회사 자체 할인이 적용된 상황에는 20%, 500만 원 초과 할인 분에는 보조금 40%가 추가 지원된다.

이외에도 청년층의 생애 첫차 구매 시 전기차를 구매하면 보조금 20%가 추가 지원되며, 다자녀 가구 자녀수에 따라 최대 300만 원의 보조금이 추가로 더해진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