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는 아이들의 꿈에 진심이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포르쉐 두 드림’을 통해서 아이들의 꿈을 지원한다.
‘포르쉐 두 드림(Do Dream)’을 시작한 건 지난 2017년이다. 이후 포르쉐코리아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꿈’과 ‘열정’의 가치를 반영한 사회공헌 활동을 8년째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지금까지 지원된 금액만 76억 3천만원. 국내 주요 수입차 업체 중 기부금이 많은 브랜드에 속한다. 2021년 과 2022년에는 기준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2023년 역시 상위권을 기록했다.
이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2019 불우이웃돕기 후원자 및 유공자 서울특별시장 표창’ ‘2021 올해의 예술후원인대상’을 수상하고 2023년에는 홀가 게어만 대표가 서울시로부터 명예시민증을 받아 서울시 외국인 명예시민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포르쉐코리아 창립 10 주년을 맞아 교육, 스포츠, 문화, 환경, 사회 등 사회 공헌 5대 핵심 전략 분야에서 10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총 17억 5,000만원을 기부했다.
지난 9월에는 올해 8년 차를 맞은 사회공헌 캠페인 ‘포르쉐 두 드림’과 연계해 포르쉐코리아의 창립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드림 업 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다
포르쉐 드림 업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매년 다양한 예체능 인재 아동의 꿈을 지원해오며 미래 세대를 위한 브랜드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2021년에는 예체능에 재능이 있는 아동들의 꿈을 지원하는 기존 드림 업 프로그램을 확장해 아동양육시설을 떠나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보호종료아동들이 안정적으로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체능 인재, 전문자격 취득 및 저소득 취업준비생 등 각 분야에서 75명의 장학생을 위해 2억 8천만원의 장학금을 추가 지원한다.
2018년부터 실내 체육관 건립을 지원하는 ‘포르쉐 드림 플레이그라운드’도 있다. ‘포르쉐 두 드림(Porsche Do Dream)’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로, 초록우산과 함께 학생들이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내 체육관 건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16개 학교에 포르쉐 드림 플레이그라운드를 완성했다.
‘포르쉐 드림 스마트 아이’는 ‘사회’ 분야의 중요한 화두인 스쿨 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스쿨존 내 교통안전 위협 요소를 시·청각적으로 미리 파악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전통과 혁신을 대표하는 포르쉐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아, 한국 고유의 과거 유산은 물론, 발레를 포함한 순수예술과 신진 예술 부문까지 확대 지원했다.
2024냔에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포르쉐 터보 포 드림- 발레’를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 역량 강화는 물론, 꿈과 열정을 키우기 위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 중 ‘발레’는 발레에 재능있는 취약 계층 및 전공생들에게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포르쉐코리아의 첫 번째 해외 문화 연수 프로그램이다.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존 크랑코 스쿨에서 세계적인 명문 발레단과 함께하는 발레 테크닉과 현대무용 워크숍부터 발레단 리허설 공연 관람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발레캠프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국가무형유산 전승 지원사업 ‘포르쉐 퓨처 헤리티지’는 2022년 시작해 올해 3년 차를 맞았다. 한국 고유의 중요한 국가유산 가치를 널리 알리고 체계적인 전승 환경을 위한 국가무형유산 계승 지원 프로그램이다.
신진 아티스트 지원을 위한 예술 분야도 더욱 세분화했다. 포르쉐코리아는 ‘포르쉐 프런티어 스타트업’ 외에도 지난 2월 순수 예술 분야 시상식인 ‘서울예술상’에 ‘포르쉐 프런티어’ 부문을 신설하고 총 6개의 우수 작품을 선정한 바 있다. 최종 선정작은 재공연 예정이다.
‘포르쉐 프런티어 스타트업(Porsche Frontier Startup)’은 예술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가진 청년 유망 예술인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지원하고 국내 문화예술 산업의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문 창업기획자의 멘토링 및 컨설팅 등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선정 기업 및 관계자 간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창업 프로그램과 데모데이 기회를 제공했다.
포르쉐코리아는 생태학적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환경’ 분야 프로그램도 확장했다. ‘빌리브 인 드림-파크(Bee’lieve in Dreams–Park)’는 2021년부터 이어온 도시 양봉 프로젝트를 확장한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노후화된 공원을 재정비해 생물다양성 보존을 돕고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향한 노력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장평근린공원의 식생 개선, 생태계를 고려한 빗물정원 조성 등을 통해 지역의 생태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공원 형평성을 제고하는 그린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시 양봉 프로젝트 ‘빌리브 인 드림’도 진행 중이다.
‘포르쉐 드림 서클’은 포르쉐코리아 사회공헌 캠페인 ‘포르쉐 두 드림’중 하나로, 학생들이 자연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탄소 중립, 자원 선순환 가치의 중요성을 알리는 프로젝트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총 12개교에 드림 서클을 마련했다. 포르쉐코리아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위한 녹지를 조성하고 태양광 패널 설치와 함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향상시키는 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처음으로 ‘스포츠’ 분야에서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포르쉐 터보 포 드림-풋볼’을 통해 국내 축구 유망주를 발굴하고 지원했다. 기존의 관습적인 훈련을 넘어 VfB 슈투트가르트 팀 코치진과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국내외 축구 캠프를 진행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