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노머스 에이투지 신재곤 사업단장이 자율주행의 핵심 이슈와 기술화 전망 주제로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기자협회

“자율주행은 교통의 흐름과 효율성을 높이는 일”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신재곤 사업단장의 얘기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이슈 및 상용화 전망’을 주제로 12일 코엑스에서 주최한 포럼에서다.

연사로 나선 신재곤 오토노머스 에이투지 사업단장은 “인간은 자동차에 화석연료를 사용함으로 공기 오염이 발생하자 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를 원한다”고 전했다. 또한, 신 단장은 “자동차로 인해 교통 사고가 발생하자 안전한 자동차를 원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 단장은 C(Connectivity 연결) A(Autonomous 자율주행) S(Safety 안전) E(Electric 전기)인 CASE 이론을 들었다. 신 단장은 “90%가 넘는 운전자가 실수로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며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감하기 위해 자율주행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운전자 대부분은 급가속과 급감속을 빈번하게 하며, 차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탄소 배출이 더 많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신 단장은 “자율주행은 일정한 속도로 차의 속도를 유지해, 연비가 좋아지고, 탄소 배출이 줄어들어 대기오염이 적어진다.”고, 자율주행의 이점을 설명했다.

또한,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고령 운전자의 인지 부작용 교통사고도 절감할 수 있다. 국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운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신 단장은 “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가 상용화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니다. 그는 “도로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자율주행 가능 프로그램이 제한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서는 도로의 다양한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는 것.

신 단장은 “버스 전체 노선에서 데이터 수집의 문제로 모든 구간이 자율주행으로 이뤄지지는 못하지만, 지금 당장이라도 강남의 버스 전용차로 구간 등은 바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운수사가 서로 간의 마음이 맞아야 한다는 것. 신 단장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으로 수요 응답형 버스인 셔클이나 똑버스 등에 더해져, 대중교통이 낙후된 지역에 운행되면 교통 약자의 이동성도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