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과반수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를 과도하게 노출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린피스와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윤호영 교수 연구팀은 국내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 예능 프로그램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 노출 실태를 조사한 보고서 ‘TV도 용기내 – AI로 살펴본 예능 프로그램 내 일회용 플라스틱 실태’를 발표했다.
분석결과 19개의 예능 프로그램 중 10개의 프로그램에서 노출된 음료 용기 80%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면에서 플라스틱 컵과 유리컵, 그리고 종이컵과 세라믹 컵의 노출 위치 분포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방송에서 일회용기가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으며, 일회용기를 충분히 다회용기로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일회용 음료 용기가 사용된 상황은 ▲예능 콘텐츠에서 미션 수행 등을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 되는 경우 ▲촬영과 편집 과정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 노출과 관련한 방침이 없는 경우 ▲특정 브랜드 노출을 위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의 노출이 있는 경우로 분류됐다.
KBS2 ‘1박2일’ 등은 예능 콘텐츠에서 미션 수행 등을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 되는 유형으로 꼽혔다. 이 유형은 전체 방송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되는 비율은 낮은 편이나, 출연자가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이 다수 사용됐다. SBS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KBS2 ‘불후의 명곡’ 등 패널이 출연하는 토크쇼에서 광고 등의 목적을 위해 특정 브랜드가 장시간 노출되는 유형도 있었다.
MBC ‘안싸우면 다행이야’는 의도적으로 플라스틱을 배제한 것으로 판단되는 긍정적인 사례로 꼽혔다. 무인도에서 자연인과 자급자족하는 프로그램으로, 식사 장면 및 음료를 섭취하는 장면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스테인리스 컵 외에 일회용기 노출이 미미했다.
그린피스는 본 연구에서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 방송에 등장하는 대표적 음료 용기를 학습해 그 노출 유형과 비율을 분석했다. 또한, 노출 빈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히트맵 분석을 통해 화면 내 음료 용기가 어느 위치에 자주 등장하는 지를 분석했다. 연구 대상은 방송3사의 프로그램 중 시청률 100위안에 포함되는 예능 프로그램 21개 총 562회차의 영상이다.
김나라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이너는 “이번 연구 결과로 미디어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이 얼마나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미디어 업계는 대중들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일회용 플라스틱 노출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 또한, 기업과 정부 역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정책과 시스템을 도입해 플라스틱 오염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린피스는 2020년부터 다회용기 사용을 통해 일회용 문화와 플라스틱 오염에서 벗어나자는 ‘용기내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용기내’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포장할 때 다회용기를 내라는 뜻과, 이를 실천할 용기를 가지라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