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8이 3년 만에 새단장을 마치고 신형 모델로 교체됐다.
기아는 9일(금) ‘더 뉴 K8’의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2021년 4월 첫 출시 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신형 K8은 디자인을 일부 변경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 적용하는 한편 신규 편의 사양을 더해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K8은 디자인 일부를 변경했다. 전면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반영한 주간 주행등에 센터 포지셔닝 램프를 수직으로 배치했다. 범퍼 아래에는 가로로 긴 크롬 장식을 적용했다. 측면부는 프런트 오버행과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25mm 늘리고 후드는 볼륨감 있게 디자인했다.
K8에는 빛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3가지 패턴의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와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에 패턴 점등을 더한 ‘다이내믹 에스코트 라이트’가 적용돼 차량 승/하차시 빛의 움직임으로 탑승객을 맞이하고 배웅한다.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새로운 소재로 고급감을 높이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했다. 탑승객의 손이 닿는 크래시 패드 상단부와 무릎이 닿는 콘솔 하단 측면부에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적용했다.
크래시 패드 중앙에서 시작해 1열 양쪽 도어까지 승객을 감싸듯 이어지는 ‘실버 라이닝 다크 우드그레인 내장재’는 기하학적인 패턴의 스피커 그릴과 조화를 이루며 실내 고급감을 더한다. 다이나믹 앰비언트 라이트는 과속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와 교감하듯 점등된다.
콘솔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듀얼) ▲지문 인증 시스템 ▲현대차그룹 최초 이중 사출 인쇄 방식 컵홀더 커버 ▲열선 및 자외선(UV-C) 살균 기능이 포함된 양문형 콘솔암레스트를 신규 적용해 1열 탑승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쿠션과 시트백의 공기주머니를 제어해 최적의 착좌감은 물론 컴포트 스트레칭 기능으로 편안한 이동을 돕는 에르고 모션 시트가 동승석에도 적용됐다.
기아는 K8을 ‘아이보리 실버’, ‘선셋 베이지’ 등 신규 2종을 포함한 6종의 외장 색상과 ‘라운지 브라운 투톤’, ‘뉴트럴 베이지 투톤’, ‘딥씨 네이비 투톤’ 등 신규 3종을 포함한 4종의 내장 색상으로 운영한다.
차별화된 디자인의 ‘시그니처 블랙’ 트림도 이번 K8에 새롭게 추가됐다. ‘인터스텔라 그레이’ 색상의 외장을 기반으로 가니쉬와 엠블럼, 휠 등 디자인 요소에 블랙 디자인 테마를 적용하고 실내는 딥씨 네이비 투톤 색상으로 마감해 더욱 강인하고 견고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기아는 K8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기본 적용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과속 방지턱 통과 등의 주행 상황에서 쇽업소버 감쇠력을 최적 제어한다. ‘고속도로 바디 모션 제어’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차량 속도가 변화할 때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제어해 차량 상/하(바운스)ᆞ전/후(피치) 움직임을 줄여 주행 안정감을 높여준다.
이와 함께 K8은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와 연계한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이 새롭게 적용돼 탑승객에게 더욱 정숙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며, 전방 상황에 맞춰 상향등을 부분 소등 제어하는 ‘지능형 헤드램프’를 탑재해 안정적인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준다.
정전식 센서 기반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토크 제어 방식에서 조향각 제어 방식으로 변경해 성능을 높인 ‘차로 유지 보조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K8은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자연어 음성 인식, 퀵 컨트롤, 영상/고음질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플러스’ e hi-pass(하이패스), 무선 폰 프로젝션, 세차 및 발레 모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빌트인 캠 2, 기아 디지털 키 2, 에어컨 광촉매 살균 시스템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편의 사양도 탑재됐다.
K8의 가격은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736만원, 노블레스 4,088만원, 시그니처 4,501만원, 시그니처 블랙 4,550만원 ▲3.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4,048만원, 노블레스 4,375만원, 시그니처 4,788만원 시그니처 블랙 4,837만원 ▲1.6 터보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라이트 4,372만원, 노블레스 4,724만원, 시그니처 5,137만원 시그니처 블랙 5,167만원 ▲3.5 LPG 프레스티지 3,782만원, 노블레스 4,166만원이다. (※ 하이브리드 모델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혜택 전 기준)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