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다이어리

자동차 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전기차 화재 대응 기술 개발 세미나 진행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지난 19일 ‘202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근 모빌리티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전기차 화재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지난해 12월 전기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차화재대응기술산학위원회’를 설립하고, 전기차 화재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 연구에 나섰다. 전기차화재대응기술산학위원회는 이번 학술대회에 특별 세션을 마련하고 그간의 연구 과정과 추후 연구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기차화재대응기술산학위원회가 주관하고 현대자동차가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현대자동차 강구배 팀장의 ‘전기차 배터리 기술 개발 방향’, 국립소방연구원 나용운 박사의 ‘지하주차공간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한 특성 및 진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진용 교수의 ‘열폭주와 연소현상을 고려한 리튬 이온 배터리 시뮬레이션 툴 개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김한상 교수의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연기확산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구축 및 제연/배연 기준 조사’,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서정환 교수의 ‘지하주차장 오프가스 감지를 통한 화재 신속감지시스템 개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박광진 교수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의 배터리 별 가스 발생 및 화재 거동 특성 연구‘ 등 학계 유력 인사들의 연구 결과 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세미나에서 현대자동차 R&D본부 배터리개발센터 강구배 팀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은 배터리 이상 거동을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기술, 열전이와 화염의 외부 노출을 방지하는 배터리 시스템 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며, “또한, 안전구조 개발 및 화재 발생 시 적용할 수 있는 소방 기술 개발 등으로 안전한 미래 모빌리티 환경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발표를 진행한 국립소방연구원 나용운 박사는 “전기차 화재는 내연기관과 달리 현장의 대처가 어렵고, 전이 속도도 내연기관보다 빨라 새로우면서도 빠른 조치가 가능한 화재진압 기술이 필요하다”며, “현재 차량 하부에서 물을 분사하는 ‘상방향 주수 시스템’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CCTV 영상으로 화재를 감지해 빠른 대처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도 연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학계 발표에서는 전기차 화재 원인 감지 및 화재 발생 이후 조치를 위한 기술 연구 현황과 차후 계획이 공유되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대응을 위한 이번 산·학·연의 연구 협력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보다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 이라며 “단순 기술 개발에 그치지 않고, 소방·건축 관련 법제화까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1978년 설립된 한국자동차공학회는 현재 개인회원 46,000여명과 완성차 5사를 포함한 760여사의 기업과 연구소, 도서관 등 법인 및 단체회원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SCIE 등재지인 IJAT와 SCOPUS 등재지인 국문논문집 등을 통해 연간 230여편의 자동차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 유치 및 개최, 자동차 기술 전시회, 자동차 관련 기술 교육, 자동차 표준화에서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까지 한국의 자동차 공학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자동차 분야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하고, 자동차 관련 최신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1986년부터 매년 춘·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자동차에 관련된 기술 동향 및 관련 정보를 상호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인 202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