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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빚은 전기차의 정석

폭스바겐 ID.4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다듬어진 탁월한 주행 성능과 유려한 디자인, SUV 고유의 실용성은 물론이고 전기차 선택의 기준이 된 충전 성능 또한 탁월해서다. ID.4는 구매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실구매자가 가장 만족하는 전기차”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24년 전기차 보조금도 수입차 중 최대 액수를 수령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ID.4의 가장 큰 강점은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빚어낸 탄탄한 기본기와 경쾌한 주행 감각이다. ID.4의 구동 시스템은 최고출력 150kW(204PS), 최대토크 31.6kg.m(31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을 8.5초 만에 마무리하며, 탄탄하면서도 안락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주행 성능을 선사한다.

ID.4는 거친 회생제동으로 인한 이질감, 멀미 유발 등에서 자유롭다. 폭스바겐의 전동화 노하우가 총집결된 ID.4의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최신 회생제동 시스템 덕분이다. 전기차를 처음 접한 운전자도 ID.4에서는 이질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며, 함께 차량을 이용하는 가족들에게도 쾌적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이 점은 ID.4를 구매한 고객들이 가장 호평하는 포인트이기도 하다.

또한 ID.4는 동급 중 가장 긴 수준의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전비, 즉 에너지 소비효율 또한 4.9km/kWh(도심 5.3km/kWh, 고속 4.5km/kWh)로 뛰어나 탁월한 효율을 자랑한다.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최대 속도로 급속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에 마친다.

폭스바겐 ID.4의 가격은 Pro Lite 5,490만원, Pro 5,990만원으로, 탁월한 상품성에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췄다. 기본 트림의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국비 보조금을 100% 지급받는다. ID.4는 까다로워진 2024년 보조금 기준 중에서도 뛰어난 주행거리와 배터리 효율, 높은 재활용 가치 등 여러 기준을 충족시켜 수입 전기차 중 최대 금액인 492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는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과 폭스바겐 특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모두 적용하면 4천만원대 초중반의 합리적인 가격에 ID.4를 구매할 수 있다. 가령 서울 기준 국고 보조금 및 지차체 보조금, 구매 혜택까지 모두 적용 시 Pro Lite 4,285만원, Pro는 4,785만에 구매가 가능하다. 부산에서는 4,200만원대부터, 제주에서는 4,000만원대부터다.

이처럼 폭스바겐 ID.4는 올해 ‘2024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의 골자였던 최대 주행거리, 배터리의 밀도 및 재활용 가치 등에 따른 보조금의 차등 지급 방침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성능과 효율, 가치를 입증하며 수입 전기차 중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게 됐다.

ID.4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디자인 언어가 반영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도로 위에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바람이 빚은 듯한 유려한 라인과 볼륨감 있는 후면부 등 여러 디자인 요소를 통해 전통적인 SUV의 강인한 인상을 계승하면서도 공기저항계수(Cd) 0.28의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으로 전기차에 적합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한다.

특히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의 효율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전기차에 적합한 짧은 오버행과 2,765m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를 갖춰 차급을 뛰어넘는 우수한 거주성을 실현했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동급 최고 수준인 기본 543ℓ, 2열 폴딩 시 1,575ℓ에 달해 일상 주행은 물론 큰 짐을 싣거나 서핑, 캠핑 등 다양한 레저 활동에도 적합하다.

폭스바겐 ID.4의 실내는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됐다. 먼저 주행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5.3인치 ID.콕핏과 ID.4 Pro 기준 12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정밀한 제스쳐 컨트롤 기능을 선사한다.

또한 동급, 동가격대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첨단 편의사양을 두루 갖춰 월등히 높은 수준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IQ.드라이브’가 기본 적용된다. IQ.드라이브는 정차 상태에서 고속 주행에 이르는 모든 속도 영역에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등 다양한 주행 보조 기능을 통합 제어해 장거리 여정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다.

또한 ID.4 Pro에는 동급 전기차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탑재돼 언제나 최상의 시야를 확보한다. 이 밖에도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간 예약 및 개별 온도 설정이 가능한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과 히트펌프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두루 탑재하고 있다.

또 에어리어 뷰(360˚ 뷰 카메라), 보행자와 자전거를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는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고 감지 시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을 닫아 탑승객을 보호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등 진보된 첨단 안전 사양을 대거 기본 탑재해 패밀리 e-SUV에 걸맞은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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