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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DI, 2023년 매출 22조 7천 억 원으로 사상 최대 매출 실적 달성

삼성SDI가 매출 22조 7,083억 원, 영업이익 1조 6,334억 원의 2023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조 5,842억 원(12.8%) 증가, 사상 최대 매출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746억 원(△9.7%) 감소했다.

자동차 전지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은 40% 성장, 영업이익은 93% 증가했다.

삼성SDI는 2023년 4분기 매출 5조 5,648억 원, 영업이익 3,118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011억 원(△6.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790억 원(△36.5%)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3,833억 원(△6.4%), 영업이익은 1,842억 원(△37.1%) 각각 줄었다.

전지 부문 매출은 4조 9,98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3억 원(△6.4%), 전분기 대비 3,416억 원(△6.4%)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2,26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0억 원(△37.0%), 전분기 대비 1,857억 원(△45.1%)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4.5%를 기록했다.

중대형 전지는 전분기와 동등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자동차 전지는 프리미엄 차량에 탑재되는 P5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매출이 증가했고, ESS 전지는 전력용 판매 감소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원소재가 하락에 따른 단기 손익 영향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소형 전지는 전동공구, Micro-Mobility, IT 제품 등의 수요 회복이 지연되며 시장 재고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영향을 받았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66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8억 원(△9.3%), 전분기 대비 417억 원(△6.9%) 각각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8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0억 원(△35.0%) 감소, 전분기 대비 15억 원(1.6%) 소폭 개선됐다.

전자재료 부문은 OLED 소재의 신규 플랫폼 양산으로 매출이 지속 확대됐고, 반도체 소재는 시장 수요 회복과 신제품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수익성이 증가했다. 편광필름은 수요 둔화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중대형 전지는 신규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자동차 전지는 고용량 프리미엄 배터리 P6 제품의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매출 확대를 추진하고 수익성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ESS 전지는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을 강화한 일체형 ESS 시스템인 ‘SBB(삼성 배터리 박스)’의 확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형 전지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원형 전지는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동서남아 시장 등 신규고객 확보를 추진하고, 46Φ 전지의 샘플 공급 및 신규 수주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로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전자재료 부문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단, 반도체 소재는 전방 수요 회복 및 신제품 판매 확대 등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올해 자동차 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8% 성장한 약 1,848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고금리 지속 및 경기 침체로 단기적인 성장세 둔화가 예상되지만 금리 인하 전망 등으로 하반기 성장세 회복이 기대된다. 또한 미국의 IRA 및 ’25년 유럽의 CO2 규제 강화 등 친환경 정책 영향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I는 P5 및 P6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및 수익성을 제고하고, 신규 플랫폼 수주와 미국 신규 거점 가동을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ESS 전지 시장은 25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8%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ESS 산업 발전 정책에 따른 국내 및 남미 등의 신규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삼성SDI는 SBB(삼성 배터리 박스) 등 신제품을 활용한 신규 수주를 확대하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LFP 제품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소형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3% 성장한 438억 달러 규모로 예측된다.

전동공구 전체 수요는 정체가 예상되지만 제품 다양화 및 환경규제에 따른 전동화율 증가로 전문가용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형 전지를 채용하는 OEM의 판매 확대 및 동서남아 E-Scooter 등 시장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IT용 소형 전지 수요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스마트폰 전지는 플래그십 모델 중심으로 확대가 기대된다.

삼성SDI는 신규 애플리케이션 및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신제품을 적기에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전자재료 시장은 대면적 LCD TV 및 모바일 OLED 패널, 반도체 소재 등 고부가가치 소재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전망된다.

삼성SDI는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고객 다변화 및 고기능성 신제품 소재의 적기 진입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2023년 글로벌 경기 침체속에서도 주력 사업인 전기차용 전지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미래 기반도 확보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면서, “2024년에는 ‘초격차 기술 경쟁력, Cost 혁신, 신규고객 확대’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삼성SDI는 2023년 주당 배당금은 보통주 기준 1,000원(우선주 1,050원)으로 결정했다. 총 배당금은 669억 원이다.

삼성SDI는 지난 2022년 1월 새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향후 3년간 기본 배당금을 1,000원(우선주 1,050원)으로 설정하고 연간 잉여현금흐름의 5%~10% 추가 배당을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23년 연간 잉여현금흐름은 대규모 시설투자로 적자를 기록, 기본배당만 실시하기로 했다.

삼성SDI는 ESG 경영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2023년 3월 지속가능한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을 위해 글로벌 배터리 얼라이언스에 가입했고, 11월 동반성장위원회가 실시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 삼성SDI는 8대 환경경영 과제를 지속 추진함과 동시에 EU 배터리 규제 대응, Scope3 배출량 산정 및 감축 목표 설정, 공급망을 대상으로 한 ESG 경영 확대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안전한 사업장 문화를 정착하고 준법경영을 더욱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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